고려인무용단 고려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ий танцевальный ансамбль Корё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타슈켄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0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7년 5월 12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7년 6월 1일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7년 7월 10일~2017년 7월 24일
최초 설립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타슈켄트시 탈리마르잔 거리 3
현 소재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타슈켄트시 탈리마르잔 거리 3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ий танцевальный ансамбль Корё
원어 주소 Узбекистан, Ташкент об., Ташкент г., Талимарджан улица, 3
성격 문화 단체
설립자 한 마르가리타
정의

2000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에서 한 마르가리타가 설립한 고려인 무용단.

개설

고려인무용단 고려는 2000년 한 마르가리타가 우즈베키스탄 국립필하모니 산하 고려인 합창단 및 무용단 ‘청춘’에 기반하여 설립한 고려인 무용 단체이다. 현재는 우즈베키스탄 고려인문화협회에 소속되어 있다.

설립 목적

고려인무용단 고려의 설립 목적은 다양한 공연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지역에 현대 한국 무용과 우즈베키스탄 무용을 보존하고 전파하는 것이다.

변천

2000년 한 마르가리타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타슈켄트시 탈리마르잔 거리 3에 설립하였으며, 현재도 같은 지역에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고려인무용단 고려는 우즈베키스탄 고려인의 민족 명절인 추석과 설날을 비롯해 다양한 행사에서 전통 무용을 공연하며 고려인 무형 문화 유산 전승에 힘쓰고 있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의 고려인뿐 아니라 다양한 민족이 참여하는 행사에 한국 무용을 선보이며 우즈베키스탄 이웃 민족과 화합을 도모하고 있다.

현황

고려인무용단 고려는 2017년 5월 12일 재외동포재단 초정으로 방한하여 국립국악원에서 국악 연수를 받았다. 2017년 6월 1일 전라남도 진도군 국립남도국악원 연수관홀에서 희망예술단[우크라이나], 도라지무용단[우크라이나), 만남무용단[키르기스스탄], 남성무용단[카자흐스탄]과 함께 소고춤·설장고춤·사물놀이·민요 등을 선보였다.

고려인무용단 고려는 2017년 7월 10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초청으로 전주를 방문해 국가무형문화재 제21호 승전무 연수에 참여하였다. 국립무형유산원은 2014년부터 매년 중앙아시아 고려인이 무형 문화를 연수할 수 있도록 실기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공연 및 전시 관람, 전승 현장 답사 등 문화 체험 활동을 기획하여 고려인의 민족 정체성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우즈베키스탄 지역에 현대 한국 무용과 우즈베키스탄 무용을 보존 및 전파하고 있으며,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의 문화 교류, 고려인의 민족 정체성 회복과 한국 전통 보존 및 전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아태무형유산꾸리에(http://ichcourier.ichcap.org)
  • Хан М. Л., 「В ритме танца」(『Десять лет спустя』, К 10-й годовщине Ассоциации корейских культурных центров Узбекистана, Ташкент-Сеул, 2001)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