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러시아]

원어 항목명 Ким Дин
한자 金震
영문 Kim jin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인물/의병·독립운동가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920년 12월
활동지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활동지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원어 항목명 Ким Дин
성격 사회주의자
성별
대표 경력 아무르주 한인공산당 검사부장
정의

1910년대 러시아 연해주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이자 사회주의자.

개설

김진(金震)[?~?]은 1919년 러시아 연해주에서 결성된 사회주의 비밀결사 일세당에 가담했다. 일세당은 1920년대 러시아 연해주 한인사회당으로, 다시 아무르주 한인공산당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1920년 12월 극동공화국 내에서 전 러시아 한인 사회주의자들의 대표자 회의가 소집되었을 때, 김진은 아무르주 한인공산당을 대표해 참석했다. 이 대회에서 전 러시아 한인 사회주의자들의 임시 기관임을 자임하는 러시아공산당 극동국 한인부가 결성됐고. 김진은 중앙 간부로 활동했다.

활동 사항

1919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비밀 사회주의 단체인 일세당이 결성되었다. 일세당은 1919년 7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한인촌을 근거로 각 지방에 지회를 조직하고 자체 조직 체계를 갖추었다. 김진일세당 조직 당시 장도정, 전일, 최성우와 함께 중요 간부로 활동했다. 1920년 1월 러시아 연해주에 백위파 정권이 무너지면서 사회주의 활동이 자유롭게 되자, 김진이 가담한 일세당연해주 한인사회당으로 명칭을 바꾸고 공개 조직으로 전환했다. 김진은 1920년 3월 14일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서 열린 한인사회당 총회에서 의장이 되었다. 1920년 4월 연해주 한인사회당은 다시 아무르주 한인공산당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아무르주 한인공산당은 1920년 12월 극동공화국 내에서 열린 한인 사회주의 단체들의 대표자 회의를 소집했고, 김진은 아무르주 대표로 참가했다. 한인 사회주의 단체 대표자 회의에서 러시아공산당 극동국 한인부가 결성되었고, 전 러시아 한인 사회주의자들의 임시적인 중앙기관임을 자임했다. 김진러시아공산당 극동국 한인부의 중앙 간부로 선임되었고, 검사부장을 맡았다. 이후 김진러시아공산당 극동국 한인부와 전로한인공산당 중앙총회 간의 주도권 다툼에서 러시아공산당 극동국 한인부의 입장을 대변하며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 박환, 『재소한인 민족운동사-연구 현황과 자료 해설』(국학자료원, 1998)
  • 임경석, 『한국 사회주의의 기원』(역사비평사, 200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