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아한인요식인협회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아르헨티나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20년 4월 1일
원어 항목명 Asociación Gastronómica Coreana en Argentina
원어 주소 Argentina
영문 주소 Argentina
성격 비영리단체|한인 단체
정의

2020년 아르헨티나에서 활동하는 한식 조리사, 제빵사, 한국 식당 운영자 등이 조직한 비영리단체.

개설

재아한인요식인협회는 한식 홍보와 한식 전문 인력 네트워크 육성을 통해 한식의 개발과 확산을 목표로 한식 요리사, 제빵사, 한식당 사업가 등이 참여하여 만든 단체이다. 현재 한식 홍보는 물론 다양한 문화 행사도 함께 개최하고 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자치시와 한인 단체 등이 함께 주관하는 다문화 행사인 한국문화의 날에는 한식 가판대를 운영하고 한식을 한글로 읽고 쓰는 수업 등을 진행하는 등 한국 문화 홍보에 기여하고 있다. 매년 한국 미식 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한상(Hansang)으로도 알려져 있다.

설립 목적

아르헨티나 및 라틴아메리카 사회에 한국 음식 소개 및 요리법을 전파하고자 설립하였다.

변천

2020년 4월 1일 30명 이상의 한식 요리사, 제빵사, 한식당 사업가 등이 참여하여 재아한인요식인협회를 설립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2021년 한인 상권이 밀집한 부에노스아이레스 자치시의 아베야네다 지역에 형성된 ‘한식 골목’인 루페르토 고도이(Ruperto Godoy)에서 길거리 음식 행사를 개최했으며, 2022년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자치시의 최대 식당가인 팔레르모 지역의 시실리아 공원[Plaza Sicilia]에서 길거리 한식 마켓[Street K-Food Market]을 개최하였다. 2023년에는 부에노스아이레스 자치시의 신흥 식당가로 부상하는 비야 크레스포(Villa Crespo) 지역에서 30여 개 한식당이 참여하는 ‘가스트로 코레아(Gastro Corea)’를 개최하였다.

의의와 평가

재아한인요식인협회는 한식과 한식 요리법 및 한식 재료를 아르헨티나 사회에 전파함은 물론 다양한 한국 문화 행사도 개최하고 있어 한국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이정은, 「길거리 ‘한상’ 차림에 부에노스아이레스 골목을 가득 메운 사람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1. 10. 20.)
  • Buenos Aires Ciudad_Coreana(https://buenosaires.gob.ar/especiales/coreana)
  • Hansang(https://www.instagram.com/hansang.ar)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