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파라과이 아순시온 파드레 카사네요 에스키나 바틸라나 2층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1999년 10월 3일
간행처 파라과이 아순시온
원어 주소 Cap. Arturo Battilana de Gasperi, PY ASUNCION PADRE CASANELLO ESQBATTILANA. ASUNCION 2th. Asunción, Paraguay
성격 단행본
저자 파라과이 한인회
간행자 파라과이 한인회
표제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
정의

1999년 발간된 파라과이 한인 이민 역사서.

개설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는 1965년부터 시작된 이민 역사 35년을 총정리한 결정체로서 파라과이 한국인 이민 역사를 총체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유일한 기록물이다.

서지적 상황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파라과이 한인회가 주관하여 1999년 10월 3일 발행되었으며, 한국교육평가원에서 인쇄 및 제작을 맡았다. 책의 앞부분에는 1990년대까지 한인 이민 35년을 기념하는 컬러 사진이 실려 있고, 책의 뒷부분에는 한인 업체의 컬러 광고가 실려 있다.

형태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는 양장본으로, 총 394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성/내용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는 목차, 제1부 이민의 발자취, 제2부 파라과이 동포사회, 제3부 파라과이 소개,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는 발간사와 2편의 축사, 머리말로 구성되어 있다. 발간사는 제27대 한인회장 김진원이 썼고, 축사는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김봉규와 주파라과이 대한민국 대사 김주억이 작성하였다. 제1부 이민의 발자취는 이민사의 시대 구분, 최초의 한국인, 초기의 정식 농업 이민자들과 영농 이민자들의 생활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또한 파라과이 한인들의 정착과 더불어 한인들이 종사하는 산업, 이민 생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부 파라과이 동포 사회는 파라과이 한인회와 같은 파라과이 한인 관련 기관 및 단체들에 대한 내용이 있다. 그리고 파라과이 한인들의 교육, 문화, 종교 및 선교 활동, 언론, 체육 활동에 대한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다. 제3부는 파라과이에 대한 소개 글로 파라과이의 역사, 지리, 경제, 관광 및 문화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부록에 한인회 주요 일지, 초기 이민자 명단, 교민 포상 대장, 참고 문헌, 자료 증언자들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는 파라과이 한인 사회에서 처음으로 발간된 한인 관련 자료로, 35년간의 파라과이 한인 이민의 역사를 자세하게 담고 있다.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를 통해 초기 이민자들의 발자취를 살펴보고 이민 후손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파라과이한인회,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한국교육평가원, 1999)
  • 김환기, 「재 파라과이 한인회·한국학교의 문화정체성: 『파랑새』를 중심으로」(『한민족문화연구』52-52, 한민족문화학회, 2015)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s://encykorea.aks.ac.kr)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