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과이 한인 문학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개관)
지역 파라과이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1981년 8월
창간 시기/일시 2001년
창간 시기/일시 2009년 11월 20일
원어 주소 Paraguay
영문 주소 Paraguay
성격 간행물
정의

파라과이 한인들이 발간한 문학 간행물.

개설

파라과이에서 발간된 한인 문학 간행물은 『무궁화』, 『졸업기념 문집』[『가로등』 외], 『파랑새』, 『내 인생 파라과이』가 대표적이다. 파라과이 이민사, 이민 문화사 관련 간행물은 그 수가 많지 않다.

『무궁화』, 『졸업기념 문집』, 『파랑새』는 파라과이 한국학교 재학생들의 글 모음집이다. 부모를 따라 이민 온 아동·청소년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민 사회의 문제와 언어, 정체성, 세대 간의 갈등, 파라과이 사회와의 충돌에 대한 부분을 여실히 보여 준다. 『파랑새』는 2001년 창간된 이래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간행되고 있다. 『무궁화』는 1981년 8월 광복절을 기해 창간되어 이듬해[1982년]에 제2호가 발간되었으나 그 이후의 발간 행보는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무궁화』는 파라과이의 한국인 이민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졸업기념 문집』은 파라과이 한국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의 글을 모아 연 1회 발행된다.

명세범의 『내 인생 파라과이』는 파라과이에 정착한 한국인 이민자가 겪은 이민 사회의 모순과 부조리, 정체성의 문제, 자녀 교육, 이민사와 이민 사회 속에서 나타나는 갈등 구조와 같이 이민자만이 느낄 수 있는 점을 엮어 냈다.

구성/내용

『파랑새』는 학생들의 그림일기, 창작시, 창작동화, 수필, 기행문, 독후감, 편지글을 비롯해 교사·학부형들의 글로 구성되어 있다. 아동 문예지 『무궁화』[창간호, 제2호]의 구성은 크게 ‘기관장의 인사말’, ‘교사의 글’, ‘학생들의 글’, ‘학부형의 글’ ‘한국학교의 현황 및 교사·학생 명단’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졸업기념 문집』은 학교장과 교사들의 글과 함께 졸업생들의 시, 독후감, 편지글, 기행문, 동화, 만화, 논설문 등의 글이 실린다. 『내 인생 파라과이』는 1. 남미에서 뿌리내리기까지, 2. 나는 파라과이가 좋다, 3. 밖에서 바라본 조국, 4. 30여 년 이민생활에서 얻은 처세론, 5. 인생은 연극이다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의의와 평가

『무궁화』, 『졸업기념 문집』, 『파랑새』에 담겨 있는 파라과이 한인 아동 및 청소년들의 글은 파라과이 이민 사회만의 독자적인 문화를 드러낼 뿐 아니라 한국과의 연결고리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파랑새』는 한국에 대한 민족의식과 중층적인 정체성을 보여 주면서 파라과이의 새로운 한인 세대의 모습을 그려 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내 인생 파라과이』는 이민 1.5세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재외동포의 애환과 모국을 향한 그리움을 그려 내고 있으며, 파라과이 이민 사회를 짚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 파라과이한인회, 『파라과이 한인 이민 35년사』(한국교육평가원, 1999)
  • 김환기, 「재 파라과이 한인회·한국학교의 문화정체성: 『파랑새』를 중심으로」(『한민족문화연구』52-52, 한민족문화학회, 2015)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