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교회

한자 聯合敎會
분야 종교/기독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 후아 솔론 1018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64년 4월 15일
이전 시기/일시 2020년
최초 설립지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 리베르다지구 아클리마사웅
현 소재지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 봉헤치루 후아 솔론 1018
원어 항목명 Igreja Yonhap
원어 주소 Rua Solon 1018, Bom Retiro, São Paulo, SP, Brasil
성격 교회
설립자 김계용 등
홈페이지 연합교회(https://igrejayonhap.com.br)
정의

1960년대 초 브라질로 건너간 한인들이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에서 교파를 초월하여 설립한 한인 교회.

개설

연합교회는 상파울루주에서 최초로 설립된 한인 교회이다, 세대가 바뀌면서 한국어와 포르투갈어 모두를 구사하는 젊은 목사들을 전면에 내세워 이민 교회의 최대 난제인 다세대, 다문화 사역으로 그 활동 범위를 성공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설립 목적

장로, 권사, 집사의 직분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던 초기 이민자들이, 문화와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불안감, 한국의 가족과 떨어져 사는 외로움, 경제적 압박 등을 해소할 목적으로 교파를 초월한 연합교회를 설립하였다.

변천

1963년 2월 12일 1차 집단 영농이민자들이 브라질에 도착하였다. 이들이 브라질에 도착하고 1년여 뒤인 1964년 4월 15일 김계용을 담임목사로 하고 연합교회를 세운 것은 1차 집단 영농이민자들 사이에 기독교 교인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민 초기 연합교회는 한인들을 대상으로 목회 활동을 하였으나, 브라질 한인 사회가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또한 불법체류자의 영주권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서 1990년대에는 전도의 대상을 한인과 브라질인 고용인, 한인 주거지 인근의 현지인들로 확대하였다. 1990년 이후 한국 기업의 브라질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주재원들이 모여 사는 모룸비구(Morumbi區)의 약 10가구가 매주 일요일 예배에 참여하고 있다. 교회 설립 32주년이 되는 1997년 4월 27일 김요한이 담임목사로 부임하였다.

2020년 연합교회아클리마사웅에서 봉헤치루로 이전했는데, 이곳은 브라질 한국학교 폴리로고스(Polilogos)가 있던 자리였다. 1층은 주차장으로 리모델링했고, 3층의 교실들은 교회 활동의 목적에 따라 개조하였다. 그리고 창고로 쓰던 건물을 장례식장으로 개조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나고 브라질인을 대상으로 하는 포르투갈어 예배를 리베르다지구에 있는 교육관에서 하고 있다. 포르투갈어 예배에는 신도가 아닌 사람도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데, 이는 한류를 비롯한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은 브라질인들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다. 홈페이지는 포르투갈어로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합교회는 브라질 한인 교회 최초로 1971년 토요 한글학교를 설립할 정도로 한글 교육에 앞장서 왔다. 인재 양성에도 꾸준히 노력하여, 오늘날에는 교회에서 자라난 한인 후세들이 교회를 맡아 운영하고 있다. 2014년에는 김요한 담임 목사가 64세로 은퇴하자 한인 1.5세 담임목사와 2세 부목사를 초빙하였다. 또한 청년부터 키워 온 또 다른 목회자[심형근]를 2022년에는 다른 교회[영광교회]의 담임 목사로 추대하였다. 최근에는 한인 사회가 고령화됨에 따라 ‘어른당’이라는 어르신들을 위한 훈련마당 프로그램을 새로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현황

2024년 기준 연합교회는 전도명 담임목사와 양다비 부목사가 시무하고 있다. 이 외에 교육을 전담하는 한인 2세 형제 목사[소석준과 그의 동생 엘리아스 소]가 있고, 또한 원성선 전도사를 포함한 여섯 명의 전도사가 활동하고 있다. 상파울루주 산타이자벨시에서는 수양관도 운영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상파울루시에 최초로 세워진 한인 교회이자 오늘날 브라질 한인 사회의 최대 교회인 연합교회는 내적으로는 후세들을 위한 한글 교육을 통해 한인 정체성을 유지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한인의 결속을 강조하는 반면, 외적으로는 브라질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선교 활동을 꾸준히,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요한·전도명, 『쌍파울로 연합 교회 이야기』-디아스포라 한인교회의 목회 롤 모델(디모데, 2012)
  • 하경남, 「브라질 선교를 위한 한인이민교회의 역할」(총신대학시학대학원 석사논문, 1992)
  • 「〈디아스포라〉 브라질 연합교회 김요한목사 위임식」(『기독신문』, 1997. 4. 23.)
  • 「브라질 한국인교회 주소록」(『남미복음신문』, 2017. 4. 15.)
  • Igreja Yonhap – Presbiteriana Unida Coreana de São Paulo(https://igrejayonhap.com.br)
  • 연합교회(https://igrejayonhap.com.br)
  • 인터뷰(연합교회 전도사 원성선, 2024. 10. 29.)
관련 웹사이트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