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과테말라 과테말라주 과테말라시티 소나 10 아베니다 레포르마 7-0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74년 9월 17일
최초 설립지 과테말라 과테말라주 과테말라시티 소나 10 아베니다 레포르마 7-01
현 소재지 과테말라 과테말라주 과테말라시티 소나 10 아베니다 레포르마 7-01
원어 항목명 Embajada de la República de Corea en Guatemala
원어 주소 Av. Reforma 7-01, Zona 10, Ciudad de Guatemala, Departamento de Guatemala, Guatemala
성격 재외공관
설립자 대한민국 정부
전화 +502-2382-4051
홈페이지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https://overseas.mofa.go.kr/gt-ko/index.do)
정의

1974년 과테말라 과테말라시티에 설치된 대한민국 재외공관.

개설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은 본연의 영사 업무뿐 아니라 과테말라 한인회의 활동을 지원하고 한국의 문화예술을 과테말라에 홍보하는 일을 주관하고 있다.

설립 목적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은 과테말라에 거주하는 한국인의 안전을 보장하고 양국 간의 외교 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대한민국과 과테말라의 외교관계는 1962년 수립되었다. 1974년 과테말라시티에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을 설치하였으며, 1976년 이남기가 제1대 대사로 임명되었다. 2023년 천준호 대사가 부임하여 공관 업무를 보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의 주요 업무는 과테말라에 거주하는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또한 양국의 문화 교류 활동을 지원하며 양국의 우호적인 관계를 위한 외교 활동을 한다.

현황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 내에는 정무경제과, 영사·문화교류부, 운영지원과가 설치되어 있다. 정무경제과는 한-과테말라 정부 차원의 협력과 인사 교류, 국제적인 이슈에 대한 양국 정부의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3년 과테말라가 한-중미 자유협정에 가입하면서 양국 간 무역, 투자, 인적 교류가 더 활발하게 진행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영사·문화교류부에서는 문화 교류, 문화 행사를 홍보하여 과테말라 사회에 한국의 문화가 전파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 밖에 한국인의 안전과 치안을 담당하고, 사증 발급, 영사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2016년부터 매년 9월 말에서 10월 초에 과테말라 한인 사회와 현지인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한국문화주간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은 과테말라 한인들이 과테말라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의 치안과 환경을 개선하는 데 앞장서고, 영사 업무를 통해 한국인의 과테말라 체류 및 기업 활동을 보호함으로써 외교 업무와 함께 자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 주과테말라 대한민국 대사관(https://overseas.mofa.go.kr/gt-ko/index.do)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