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과테말라지회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과테말라 과테말라주 과테말라시티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9년
최초 설립지 과테말라 과테말라주 과테말라시티
현 소재지 과테말라 과테말라주 과테말라시티
원어 항목명 Comisión de Paz y Unificación Democrática en Guatemala
원어 주소 Ciudad de Guatemala, Departamento de Guatemala, Guatemala
성격 공공기관
설립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정의

2009년 과테말라에서 평화통일 정책에 관한 자문을 위하여 설립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지역 협의회.

개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대통령의 평화 통일 정책 수립에 관한 자문에 응하는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이다. 1980년 10월 27일에 설치되었고 국내외에서 다양한 계층이 통일 실현에 관한 논의에 참여하도록 하여 국민의 통일 의식 확산에 선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테말라 지회는 1981년부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남미서부협의회 소속으로 활동하다 2009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과테말라지회로 승격하였다.

설립 목적

과테말라 한인 사회의 통일 기반 조성에 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통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과테말라 지회는 니카라과, 도미니카공화국, 아이티, 멕시코, 베네수엘라, 수리남,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자메이카,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쿠바, 트리니다드 토바고, 파나마 등과 함께 1981년부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남미서부협의회 소속으로 활동하였다. 2009년 과테말라 지회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과테말라지회로 독립, 승격하고 나머지 국가들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미카리브협의회에 소속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과테말라지회는 자문위원의 통일 역량강화, 지역사회의 통일 담론 확산 등을 위한 통일 공공외교 활동, 재외동포 사회의 통일 기반 조성에 관한 공감대 확산, 청년·여성 자문위원의 활동 지원 및 관련 사업 활성화, 지역 전문가·단체와의 연대 협력 및 통일 논의 활성화, 재외동포 청소년의 통일 의식 함양, 그 밖에 지역회의 설치 목적에 필요한 사업을 하고 있다.

현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과테말라지회는 2023년 4월에 ‘k-day 2023’ 행사를 실시하였다. ‘k-day 2023’은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기원하고 한국 문화를 과테말라에 알리는 행사로 3,000여 명이 참가하였다.

참고문헌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_제3회 과테말라 K-DAY(https://www.puac.go.kr/actBbs/detail.do?bbsId=NABSMSTR000000000004&nttId=1498)
  • 재외동포신문(http://www.dongponews.net)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