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의사협회[브라질]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최초 설립지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
현 소재지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
원어 주소 São Paulo, SP, Brasil
성격 봉사 단체
정의

1995년 전후 브라질 상파울루주 상파울루시에서 한인 의사들이 설립한 봉사단체.

개설

브라질에는 한인 의사가 200명이 넘고 의과대학 재학생도 50~60명에 달한다. 이에 따라 1995년 전후로 한인의사협회가 개설되었는데, 2013년 설립된 코브라마(KOBRAMA)와는 다른 단체이다.

브라질에서는 정부 주도의 통합 보건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으나 빈민가 지역에서는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주민이 대다수이다. 한인의사협회[브라질]는 브라질 빈민층을 위한 의료 봉사도 진행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한인의사협회[브라질]는 브라질 한인회와 제휴하여 한국인, 한국인 배우자, 한국인 후손을 위한 무료 의료 진료 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브라질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의료봉사 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현황

브라질에서는 다양한 외국계 종합병원이 운영되고 있으나 한국계 종합병원은 아직 없는 상태로, 한인의사협회[브라질]는 한인 병원 설립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의의와 평가

한인의사협회[브라질]는 한인들에 대한 의료 봉사에서 현지인들을 위한 의료 봉사로 확대하면서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따뜻한 한류를 실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문헌
  • 「브라질서 ‘의료 한류’ 본격화…한인병원 설립도 추진」(SBS Biz, 2015. 10. 8.)
  • 「‘따뜻한 한류’ 실천하는 브라질한인의사협회(KOBRAMA) 김창동 회장」(KBS WORLD, 2016. 7. 19.)
  • 브라질한인회(https://hanin.org.br)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