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역사/근현대 |
|---|---|
| 유형 | 물품·도구/물품·도구 |
| 지역 | 멕시코 유카탄주 |
| 시대 | 근대/일제 강점기 |
| 생산|제작처 | 영국 뉴캐슬 호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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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어 주소 | Yucatán, México |
| 성격 | 화물선 |
1905년 한인 동포 1,033명이 멕시코로 갈 때 승선하였던 영국 선적의 화물선.
네덜란드와 독일계 영국인 존 마이어스(John G. Mayers)가 1905년(고종 42) 일본의 모지[門司]항에 들어와 있던 영국 선적(船籍)의 화물선 일포드(S. S. Iiford)호를 전세 내어 임시 이민선으로 전용하였다.
1905년 4월 4일 최종적으로 제물포항[인천항]을 출발한 한국인 이민자들은 일포드호를 타고 태평양 연안의 멕시코 서남부 살리나크루스항에 도착하였다. 일포드호에는 한인 이민자들과 일본인 요리사들, 독일인 선원들이 타고 있었다.
일포드호는 1901년(고종 38) 1월 8일 영국 뉴캐슬 인근 호돈(Hawdon) 소재의 노섬벌랜드 조선소(Northumberland Shipbuilding Co Ltd.)[1883년 설립]에서 진수되어 그해 10월 영국 런던의 영국기선회사(Britain Steamship Co.)[1884년 설립]에 인도되었다가 1931년 2월 22일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해체되었다.
총톤수[NRT] 4,264톤, 순톤수[NRT] 2,789톤, 길이 91.4m, 폭 14.6m, 높이 6.15m의 화물선으로 노스이스턴해양(North-Eastern Marine Engineering Co Ltd.)에서 제작한 349마력의 T3 실린더 엔진을 장착하였고, 9.5노트의 나선형 스크류 1개를 추진 장치로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