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포드호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물품·도구/물품·도구
지역 멕시코 유카탄주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생산|제작처 영국 뉴캐슬 호돈
원어 주소 Yucatán, México
성격 화물선
정의

1905년 한인 동포 1,033명이 멕시코로 갈 때 승선하였던 영국 선적의 화물선.

개설

네덜란드와 독일계 영국인 존 마이어스(John G. Mayers)가 1905년(고종 42) 일본의 모지[門司]항에 들어와 있던 영국 선적(船籍)의 화물선 일포드(S. S. Iiford)호를 전세 내어 임시 이민선으로 전용하였다.

1905년 4월 4일 최종적으로 제물포항[인천항]을 출발한 한국인 이민자들은 일포드호를 타고 태평양 연안의 멕시코 서남부 살리나크루스항에 도착하였다. 일포드호에는 한인 이민자들과 일본인 요리사들, 독일인 선원들이 타고 있었다.

연원 및 변천

일포드호는 1901년(고종 38) 1월 8일 영국 뉴캐슬 인근 호돈(Hawdon) 소재의 노섬벌랜드 조선소(Northumberland Shipbuilding Co Ltd.)[1883년 설립]에서 진수되어 그해 10월 영국 런던의 영국기선회사(Britain Steamship Co.)[1884년 설립]에 인도되었다가 1931년 2월 22일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해체되었다.

형태

총톤수[NRT] 4,264톤, 순톤수[NRT] 2,789톤, 길이 91.4m, 폭 14.6m, 높이 6.15m의 화물선으로 노스이스턴해양(North-Eastern Marine Engineering Co Ltd.)에서 제작한 349마력의 T3 실린더 엔진을 장착하였고, 9.5노트의 나선형 스크류 1개를 추진 장치로 사용하였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일포드호 승선 때 싣고 간 짐 속에는 여권, 서적, 놀이, 종교, 관혼상제, 세시풍속 등 관련 물품들이 들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최병덕『교포역설』에는 “모두들 먼 나라 이국 풍습대로 그들 고유의 똑같은 복장을 하고 있었고 저마다 담뱃대를 들고 있었으며 머리에는 갓을 쓰고 있었다.”라고 쓰여 있다.

참고문헌
  • 오인환·공정자, 『구한말 한인 하와이 이민』(인하대학교출판부, 2004)
  • 「미주 이민 70년(20)」(『경향신문』, 1973. 12. 8.)
  • 「발굴자료로 본 구한말 멕시코 이민사」(『동아일보』, 2003. 9. 26.)
  • Tyne built ships(https://www.tynebuiltships.co.uk/I-Ships/ilford19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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