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인수 학급 교육 이론

한자 少人數 學級 敎育 理論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정의

중국의 교육 과정 개혁과 더불어 길림성연변조선족자치주 조선족 교육에서 도입 및 실시한 학생 중심 수업 이론의 일종.

소인수 학급 교육 이론의 특징

소인수 학교 교육은 학급 규모의 소형화, 이에 따른 교육 방식의 개변, 교육의 세분화, 교육의 민주화, 교육의 균형성, 소인수 학급 생태 원리 준수 등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인수 학급 교육의 이론은 이와 같은 소인수 학급을 전제로 정리되었다.

소인수 학급 교육 이론의 교수 전략

소인수 학급의 교육은 학급 인원수가 적어졌기 때문에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수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소그룹 협동 학습, 수준별 학습 목표 설정, 자기 주도 학습, 탐구 학습 등 다양한 교수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고 학생 하나하나의 개성과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교학을 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민주적이고 평등한 교실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교수자와 학습자의 협동이 최적화될 수 있다.

소인수 학급 교육 이론의 의의 및 평가

이미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해 소인수 학급의 추세가 일반화되어 있는 조선족 학교에 있어 소인수 학급 교육은 필연적인 교수 개혁 방향이다.

참고문헌
  • 이천민, 『소인수 학급 교육 리론과 실천』(연변교육출판사, 200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