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 少人數 學級 敎育 理論 |
|---|---|
| 분야 | 문화·교육/교육 |
| 유형 |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
| 지역 |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
| 시대 | 현대/현대 |
중국의 교육 과정 개혁과 더불어 길림성연변조선족자치주 조선족 교육에서 도입 및 실시한 학생 중심 수업 이론의 일종.
소인수 학교 교육은 학급 규모의 소형화, 이에 따른 교육 방식의 개변, 교육의 세분화, 교육의 민주화, 교육의 균형성, 소인수 학급 생태 원리 준수 등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소인수 학급 교육의 이론은 이와 같은 소인수 학급을 전제로 정리되었다.
소인수 학급의 교육은 학급 인원수가 적어졌기 때문에 다양한 학생 중심의 교수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소그룹 협동 학습, 수준별 학습 목표 설정, 자기 주도 학습, 탐구 학습 등 다양한 교수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고 학생 하나하나의 개성과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교학을 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민주적이고 평등한 교실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교수자와 학습자의 협동이 최적화될 수 있다.
이미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해 소인수 학급의 추세가 일반화되어 있는 조선족 학교에 있어 소인수 학급 교육은 필연적인 교수 개혁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