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

한자 哈爾濱市 朝鮮族 第1 中學校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학교
전화 0451-55109723
홈페이지 http://hrbcxzyz.wmw.cn
개교 시기/일시 1947년 9월
개칭 시기/일시 1950년 11월
개칭 시기/일시 1956년 7월
개칭 시기/일시 1962년 9월
최초 설립지 하얼빈시 도리구 경위 4도가
현 소재지 하얼빈시 향방구 공빈로 221호
정의

흑룡강성(黑龍江省) 하얼빈시[哈尔滨市] 향방구(香坊區) 공빈로(公濱路)에 있는 조선족 중학교.

개설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는 1947년에 개교한 하얼빈시에서 관할하는 중점 고중 조선족 학교로 오랜 기간 꾸준히 쌓은 학문적 지식과 많은 우수 교원이 있다. 그 결과 1993년부터 연속 4년 동안 강의 평가 우수 학교로 표창을 받기도 하였다.

교육 목표(교훈 포함)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의 교육 이념은 "인간을 모든 것의 근본으로 삼고, 학생의 소질 종합적인 개발과 교사들의 강의 수준을 종합적으로 향상을 추진한다"이고, 교훈은 규율 준수, 문명, 단결, 봉사이다. 교풍(教風)은 "타인의 모범이 되며, 학생을 사랑하며 엄격하게 지도하며, 여러 장점을 널리 받아들인다"이며, 학풍(學風)은 "스승을 존경하고 스스로 노력하며, 성실하게 생활하며 스스로 노력하며, 전반적으로 발전하여, 전문 영역에 뛰어난 학문을 이룬다."이다.

변천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는 1947년 9월 하얼빈시 조선 인민 소학교에 설치된 중학부로 시작되었다. 당시 교직원 7명, 학생 41명이 있었다. 위치는 할빈시 도리구 경위 4도가이었고 초대 교장은 박진룡이었다. 이후 1950년 9월까지 인민 학교 중학부였다가 그해 11월 송강성 하얼빈시 조선족 초급 중학교로 명명되었다.

1956년 7월에 고중 2개 학급에 90명을 모집하였다. 이를 통해 조선족 완전 중학교로 되면서 하얼빈시 시립 조선족 중학교가 되었다. 이때 교실과 학생 기숙사가 부족하여 교지를 향방[현재]에 옮기기로 하고 2,000㎡의 새 교사와 기숙사, 식당을 지었으며 1962년 9월부터 오늘의 교명으로 고쳐 불렀다.

1983년에 건평 3,800㎡의 4층 교사를 더 짓고 1990년에는 교사를 한층 더 높여 현대화한 물리, 화학, 생물 등 실험실을 갖추었으며, 1995년에는 3층짜리 실험실을 더 지어 컴퓨터실, 어학실, 계단 교실, 도서 열람실, 음악실, 미술실 등을 갖추었다. 동시에 건평 5,600㎡의 교원 아파트도 준공하였다.

교육 활동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는 “창신성과 인간성이 있는 인재 양성”, “덕스럽고 예지로운 인재 양성”, “가정화, 인성화, 자율화의 인재 양성” 등의 슬로건을 내세우고 교수 질 제고와 학생 정감 교양을 기본으로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 과학적 발전, 조화로운 발전, 특색있는 발전에 맞춰 괄목할만한 성과들을 거두었다.

지금까지 약 1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는데, 중국 정부와 국가 지도 간부, 전문가, 교수, 엔지니어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5명의 학생이 청화 대학과 북경 대학에 입학하였다.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는 “특색있는 학교 건설은 학교 발전의 돌파구”라는 인식 아래 조선어와 한어병진, 4개 언어 수업 중시를 실행하면서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전체 학생의 실력 향상을 학교 운영 특색으로 확대 발전해 왔다.

최근 유학생부를 설립하고 그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2006년부터 해마다 외국 유학생 중 청화 대학, 북경 대학 등 명문 대학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한인[조선족] 학생 수가 격감하는 상황을 감안하여 한족 학생 실험반을 모집하고 있다.

교가와 상징물

하얼빈시 조선족 제1 중학교의 교가는 조선어조 작사, 김태웅 작곡으로 만들어졌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 아

(1절) 나라의 동량을 키우는 우리학교 시대와 더불어 더불어

힘차게 달려가네 따사론 그품에서 마음껏 배우며

희망의 나래를 펼쳐간다네

(2절) 찬란한 민족 문화 빛내는 우리학교 시대와 더불어 더불어

힘차게 달려가네 슬기론 민족의 얼 대이어가며

중화를 빛내려 힘써배우네

(후렴) 아 자랑스런 아 합조일중 그이름 영원히 영원히 길이 보전하세

참고문헌
  •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편 『중국 조선족 교육지』,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출판사, 1998
  •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중국 조선족 학교 현황지』(연변교육출판사, 2006)
  • 서명훈 저, 『할빈시 조선 민족 백년 사화』(민족 출판사, 2007)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