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령민족출판사

한자 遼寧 民族 出版社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요령성 심양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국영출판사
전화 우편번호:110003 전화:024-23284335
홈페이지 lnmzcbs@126.com
설립 시기/일시 1984년
최초 설립지 심양시
현 소재지 요령성 심양시화평구 11위로 25호
정의

요령성심양시에서 한국어·몽골어·만주어 도서를 출판하는 종합 출판사.

설립 목적

요령민족출판사는 1984년 한인[조선족] 민족 문화를 고양하고 민족 문화 유산을 발굴하고 정리하고 계승하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조선 민족 도서를 포함한 민족 도서 출판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여 소수 민족의 문화수준을 제고하고, 요령성의 대외 영향력을 높이며 중국 내는 물론이고 한국, 북한 및 지역의 도서 시장을 개척하는 면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기 위함이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요령민족출판사는 1984년 설립 이후 중국 내의 8개성 자치구와 연계하여 한국어·중국어·몽골어·만주어 등 민족도서 3,000여 종을 출판 발행하였다. 민족 언어·역사·문학·공구 서적·민족지 및 대학교와 중소학교·유치원의 각종 교재를 편집, 출판, 발행하여 중국내외의 광범한 독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다.

또한 요령민족출판사는 중국 국내는 물론이고 한국·북한·몽골국 등의 나라들과 대만·홍콩·마타오 등의 지역과 대외 도서 시장을 개척하면서 적극적인 역할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황

요령민족출판사는 판공실·주필실·출판과·교열과를 설치하고 민족 도서를 출판 발행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요령민족출판사에서 출판한 도서들은 국가급 우수 도서상, 성급 우수 도서상을 수상하여 민족 단결을 증진하고, 문화 수준을 제고하는 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이룩하였다. 이에 중국국가 국무원으로부터 전국 민족단결 진보 모범 집단으로 명명되고, 요령성 한국어 사업 선진 단체로도 선정되었다.

참고문헌
  • 요령민족출판사(www.lnmzcbs.com/)
  • 『요령민족출판사 역사지』(요령민족출판사)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