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치하얼역

한자 齊齊哈爾驛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흑룡강성 치치하얼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특급 기차역
전화 86-452-2929115
홈페이지
준공 시기/일시 1909년
개관|개장 시기/일시 1909년
이전 시기/일시
개칭 시기/일시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28년 12월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36년 6월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41년
최초 설립지 흑룡강성 치치하얼시 철봉구 북위:47°20'21.22"동경:123°59'44.40"
현 소재지 흑룡강성 치치하얼시 철봉구 북위:47°20'21.22"동경:123°59'44.40"
정의

흑룡강성 치치하얼시 철봉구에 있는 특급 기차역.

개설

치치하얼역은 1928년에 개관한 역이다. 중국 동북지역 서쪽에 있는 가장 큰 기차역이다. 그리고 하얼빈(哈爾濱)역까지는 288㎞, 만주리(滿洲里)역까지는 688㎞, 북경(北京)역까지는 1,701㎞, 그리고 장춘(長春)역까지는 534㎞의 거리가 된다. 흑룡강(黑龍江)성 서부 지역과 길림(吉林)성 서부 지역, 그리고 내몽골 북부 지역까지 연결하는 허브 역할을 가진 중국 동북지방 서북부의 중요한 기차역이다.

건립 경위

치치하얼역이 설립하기 전에 앙앙계(昻昻溪)역은 치치하얼시의 주요 기차역이었다.

앙앙계(昻昻溪)지역에서 설립한 앙앙계기차역이 치치하얼 지역에서 최초의 기차역이었다.

당시 중국은 러시아와 『중러조약』을 맺은 후 만든 중동 철도의 건설을 인해 하얼빈시 서쪽에 있는 앙앙계 지역에서 철도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그 때 치치하얼시에서 기차를 타려면 모두 앙앙계 지역으로 가야했었다. 그래서 이것으로 인한 많은 불편함 때문에 1907년, 흑룡강성 순무(巡撫)인 정덕전(程德全)이 자금을 모아 치치하얼과 앙앙계 사이에서 철도를 만드는 계획을 세웠다. 1908년 1월부터 시공했고 1909년 치치하얼에서 준공한 역은 바로 오늘날의 치치하얼기차역의 전신(前身)이다.

변천

1909년, 제앙(濟昻)철도가 개통한 것은 치치하얼역이 공식적으로 운행한 이정표이다. 1928년, 평제선(平濟線)개통한 다음에 치치하얼역 철도 증축공사가 실시했다. 1935년, 당시의 조남(洮南)철도국이 치치하얼지역으로 이전하여 치치하얼역은 편조(編組)역으로 활용했고 증축공사가 실시했다. 증축공사는 1936년 6월에 준공했다. 1941년, 치치하얼역에서 시발 열차 10편, 편조 열차 7편로 증가했다.

구성

치치하얼역의 외형은 한자 중 "中"자의 모양으로 설계했다. 건물은 지상 4층과 지하실을 포함한 총 5층으로 구성되어있다. 공간 구성은 대기실, 매표소, 플랫폼, 그리고 휴게실 등 공간으로 구성되어있다.

운행상황

치치하얼역은 여객 운송 업무와 화물 운송 업무를 모두 수행하고 있다. 여객 운송업무는 승객 탑승 및 도착 업무와 짐 위탁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화물 운송 업무는 화물의 발송, 도착, 그리고 보관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폭발이 쉬운 위험화물 등의 화물 운송 업무를 받지는 않는다. 치치하얼역에서 시발하는 열차는 25편이 있고, 종착하는 열차는 32편이 있으며 경유차는 23편이 있다.

현황

치치하얼역의 연 평균 여객 운송수는 약 658만 명이 된다. 그리고 연 평균 화물 운송량은 90만 톤이 된다. 또한 매일 평균적으로 열차 88편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이 중에서 54편의 여객 열차와 34편의 화물기차가 있다. 치치하얼역을 통과하는 철도노선은 평제선(平齊線)과 제북선(齊北線)이 있다.

참고문헌
  • 구글 지도(https://maps.google.com)
  • 百度百科(www.baike.baidu.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