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자 | 豆滿江 |
|---|---|
| 분야 | 문화·교육/문화·예술 |
| 유형 | 작품/음악·공연 작품 및 영상물 |
| 지역 |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
| 시대 | 현대/현대 |
| 성격 | 영화 |
|---|---|
| 작가 | 장률 |
| 감독 | 장률 |
| 출연자 | 최건|윤란|이경림|임금룡 |
| 주요등장인물 | 창호(최건 분)|정진(이경림 분)|순희(윤란 분) |
| 공연시간 | 93분 |
| 창작|발표 시기/일시 | 2011년 3월 17일 |
| 관련 사항 시기/일시 | 2010년 |
| 관련 사항 시기/일시 | 2010년 |
| 관련 사항 시기/일시 | 2010년 |
| 관련 사항 시기/일시 | 2012년 |
| 초연|시연장 | 서울 및 전국 주요 도시 |
2011년 3월에 개봉한 한인[조선족] 영화 감독 장률의 작품으로 연변 한인[조선족] 창호의 시선으로 북한과 한인[조선족]의 관계를 다룬 영화.
영화 「두만강」은 한인[조선족] 소설가이자 영화 감독인 장률의 대표작이다. 기욤 드 세이유(Guillaume De Seille), 우혜경(Woo Hye-kyung), 이정진 등이 제작을 맡고, ‘률 필름’과 ‘아리조나 필름’이 제작사로 참여한 작품이다. 촬영은 서위, 조명은 풍강, 편집은 프랑수아 퀴퀘레, 미술은 주광현이 담당했다.
2010년 제15회 부산 국제 영화제 넷팻[아시아 영화 진흥 기구]상을 수상했고, 한국 영화 진흥 위원회 다양성 영화 2010년 하반기 개봉 지원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2010년 제3회 이스트 웨스트 국제 영화제에서 최우수 감독상과 최우수 여자 연기상을 수하였다. 2012년 제2회 시네마 테크 KOFA가 주목한 한국 영화에 선정된 작품이기도 하다.
소년 창호의 시선을 통해 북한과 한인[조선족]의 대립과 불신을 그려내는 영화로, 한인[조선족]의 시선에서 북한 탈북자의 문제를 조명하는 시각이 인상적이다. 특히 격자창 구조로 두 민족의 삶을 나란히 살피는 작가의 시선이 예리한 문제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 영화는 이러한 장률의 영화적 성격이 극대화된 작품이며, 이를 통해 한민족으로서의 동질성을 찾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낸 사례라고 할 것이다.
북한과 연변 한인[조선족]의 관련성을 다루면서 재외 한국인의 문제를 재고하도록 만든 영화이다. 한인[조선족] 감독 장률의 시선이 한인[조선족]뿐만 아니라 주변 세계에 퍼져 있음을 확인하게 만드는 영화로, 이웃 공동체로서 함께 살아야 하는 한인[조선족]과 북한,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남한의 입장을 재고하도록 만드는 영화이다. 한인[조선족] 작가의 시선이 투영되는 지점을 두만강으로 삼은 점은 유효 적절한 전략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이 강은 본래 하나였지만, 이제는 둘이 된 민족의 경계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상징적인 모티프를 형성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