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령성 조선족 민속절

한자 遼寧省 朝鮮族 民俗節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생활·민속/민속
유형 행사/행사
지역 요령성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행사시기/일시 2004년부터 부정기적으로 시행됨
시작 시기/일시 2004년
행사 장소 무순, 단동, 환인, 안산, 철령, 심양
정의

요령성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가 주최하는 한인[조선족] 축제.

개요

요령성 조선족 민속절은 2004년부터 요령성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遼寧省朝鮮族經濟文化交流協會)가 요령성의 한인[조선족]들이 만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한인[조선족]의 민속과 전통을 알리기 위해 개최한 축제이다. 2013년에 이미 제6회 축제를 개최하였고, 전통 민속 놀이, 체육 종목, 공연, 그리고 비물질 문화 유산(非物質文化遺産)의 공연 내용으로 구성된다.

연원 및 개최 경위

요령성(遼寧省)에는 많은 한인[조선족]들이 살고 있다. 2004년에 요령성 조선족 경제 문화 교류 협회(遼寧省朝鮮族經濟文化交流協會)가 요령성에 살고 있는 한인[조선족]간의 교류를 추진하기 위하여 요령성 조선족 민속절(遼寧省朝鮮族民俗節)을 개최하였다. 이 축제를 통해 한인[조선족]의 문화 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행사 내용

축제의 주요한 내용은 공연, 전통 민속 놀이, 체육 종목, 그리고 한인[조선족] 무형 문화 유산의 공연 등으로 구성된다. 공연은 한인[조선족]의 민족 특성을 잘 나타낸 가무가 주가 된다. 널뛰기, 그네 타기, 윷놀이 등 전통 민속 놀이와 씨름 등 전통 체육 종목 역시 주요한 행사 내용이다. 한인[조선족]의 전통 예술은 국가급의 무형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어 본계시(本溪市)의 조선족 걸립무(乞粒舞)와 철령시(鐵岭市)의 조선족 농악무(農樂舞)가 그것이다. 이러한 한인[조선족]의 무형 문화 유산들은 조선족 민속절의 꽃으로 장식되고 있다.

현황

2013년에 제6회 요령성 조선족 민속절(遼寧省朝鮮族民俗節)은 철령시 조선족 고등학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조선족 민속절(朝鮮族民俗節)은 규모가 가장 크고, 참여 인원이 가장 많아, 행사의 내용이 가장 풍성하고, 영향력 역시 가장 큰 축제로 평가되고 있다. 2013년의 조선족 민속절(朝鮮族民俗節)에는 총 11개시의 5백 여명 선수가 참가하였고, 15개의 부대 행사도 함께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 「遼寧省 第五屆 朝鮮族 民俗節 開幕」(『中國 政府網』, 2010. 9. 20.)(www.gov.cn)
  • 「遼寧省 第六屆 朝鮮族 民俗節 在鐵嶺市 隆重 舉行」(『遼寧省 民委』, 2012. 9. 24.)(www.lnmz.gov.cn)
  • 「遼寧省 第六屆 朝鮮族 民俗節 在我校 隆重 舉行」(『鐵嶺市 朝鮮族 高級 中學』, 2012. 9. 25.) (www.lntlcg.com)
  • 「遼寧省 第五屆 朝鮮族 民俗節 在我市 舉行」,(『中國 沈陽政 府網』, 2010. 9. 27.)(www.shenyang.gov.cn)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