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자늪」

한자 牛子늪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설화|전설
주요등장인물 우자
모티프유형 잉어의 조화와 인신공희(人身供犧) 요구
채록|수집|조사 시기/일시 1989년 8월
수록|간행 시기/일시 2010년
관련 지명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정의

길림성(吉林省) 백산시(白山市) 장백조선족자치현(長白朝鮮族自治縣)에서 ‘우자늪’과 관련해서 전해지는 설화.

개설

「우자늪」은 ‘우자늪’의 지명 유래를 설명하는 지명 전설(地名傳說)이다. 우자(牛子)는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는 호랑이에게 당당히 맞설 정도로 용맹하다. 어느 해, 수백 년 묵은 늪의 잉어가 사람을 제물로 바치라고 요구했다. 이때 우자는 잉어와 당당히 맞선다. 그러나 우자는 잉어와 함께 늪으로 사라지고 만다.

채록/수집 상황

1989월 8월, 한정춘[1953년 길림성 혼춘시 출생, 『연변 일보』 향토 문학상, 연변인민출판사 이영식 아동 문학상, 연변조선족자치주 진달래 문학상 등 수상]이 장백조선족자치현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조선족] 조선성에게서 채록했다. 2010년에 연변인민출판사에서 발간한 『압록강 유역 전설집』에 관련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내용

백두산 서남쪽, 압록강 기슭을 따라 내려가면 평평한 언덕 위에 푸른빛이 감도는 우자늪이 있다. 먼 옛날, 이 곳 인근에 마을이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인심이 후했으며 형제지간처럼 사이좋게 살았다.

마을에는 활을 잘 쏘는 한 젊은이가 있었다. 하루는 호랑이가 마을로 내려와 망아지 한 마리를 물었다. 젊은이는 활을 쏘며 달려들었다. 그러자 호랑이가 풀쩍 뛰어올라 젊은이를 덮쳤다. 젊은이는 호랑이에 깔려 몸부림치는 수밖에 없었다.

이때 황소가 달려와 두 뿔로 호랑이를 받았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황소로부터 도움을 받은 사람’이라는 뜻에서 젊은이를 우자(牛子)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런 후 어찌된 영문인지 비가 끊이지 않았다. 마을 원로들은 늪의 수신이 장난을 치는 것이므로 제를 올려야 한다고 했다. 마을 사람들은 제물을 준비하여 늪에서 3일간 제를 올렸다. 그랬더니 비가 뚝 그쳤다.

그런데 이번에는 몇 달 간 비가 오지 않았다. 이에 같은 방식으로 3일간 제를 올렸다. 그랬더니 소나기가 내리쳤다. 이듬해, 비가 오지 않자 같은 방식으로 3일간 제를 올렸는데, 늪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사람 제물을 바치라는 신탁이 내려졌다.

이 소식을 접한 우자는 활을 메고 늪으로 향했다. 그러자 수백 년 묵은 잉어가 뛰어올랐다. 우자는 잉어를 향해 활을 쏘았다. 그러나 불가항력이었다. 우자는 칼을 빼들고 늪으로 뛰어 들었다. 그렇게 얼마간 뒤엉키더니 늪이 잠잠해졌다.

수백 년 묵은 잉어도 우자도 죽은 것이었다. 이때부터 그 늪을 ‘우자늪’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매년 청명(淸明)을 기해 우자를 위해 제를 올렸다.

모티프 분석

「우자늪」의 모티프는 ‘수백 년 묵은 잉어의 조화와 인신공희(人身供犧) 요구’이다. 신화 시대에는 용(龍)이 비와 바람을 몬다고 여겨, 특히 먼 바다를 나가는 뱃사람들은 용에게 처녀를 제물로 바치곤 했다. 또 농부들도 용을 가뭄과 홍수를 부리는 존재로 여겨 집단으로 제를 지내곤 했다. 그러나 인간 중심적인 사고가 만연하면서부터 인간이 그러한 존재에 대항하게 되었는데, 「우자늪」에서는 그러한 존재를 수백 년 묵은 잉어로 상정하고 있으며, 우자라는 젊은이가 목숨을 바쳐 잉어를 처단한다.

참고문헌
  • 『한국 구비 문학 대계』(한국학 중앙 연구원, 1980)
  • 『한국 민속 문학 사전』-설화편(국립 민속 박물관, 2012)
  • 한정춘, 『압록강 유역 전설집』(연변인민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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