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하시

한자 蛟河市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중국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행정 구역
인구[남/여] 47만명
정의

중국길림성 길림시에 속하는 현급시.

개설

교하시길림성 길림시 동남부에 위치한 현급시로서, 백두산 서쪽 기슭에 위치한다. 동쪽으로 돈화시, 남쪽으로는 화전시와 접하며, 서쪽으로 송화호를 사이에 두고 길림시 영길현과 마주하고 있다. 북쪽으로는 서란시, 흑룡강성 오상시와 이웃한다. 총 인구 47만 명 중 약 30만 명이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18개의 소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명칭 유래

시 중심부를 통과하는 하천 명칭 교하(蛟河)에서 시의 명칭이 유래되었다. 하천이름은 용이 출현했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다. 교하 이전에는 물가를 뜻하는 만주어 액목(額穆)으로 불리었다.

형성 및 변천

1909년에 처음으로 지방행정단위가 되었다. 즉 길림성 동남로도(東南路道)에 속한 액목현(額穆縣)으로 편제되었다. 1939년에 교하현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이후에는 길림성 직할현이 되었다.

자연환경

백두산 서북 사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산지가 발달되어 있으며, 전체 면적의 2/3이 산림으로 덮여 있다. 송화강이 서쪽 경계를 따라 흐른다. 교하시 내부에는 송화강목단강의 작은 지류들이 다수 발달해 있다. 연평균 기온이 3.4도에 불과하며 연강수량은 708.8㎜이다.

현황

2013년 기준으로 8개 가도, 8개 진, 2개 향으로 구분되어 있다. 2개 향 중에 하나가 오림(烏林)조선족향이다. 전체 면적은 6,235㎢이고, 2013년 현재 인구는 47만명에 이른다. 그 가운데 소수민족 인구는 약 4만명이고 18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인구의 약 2/3가 농업과 관련될 정도로 농업 비중이 높은 시이다. 오림조선족향교하시 중심에서 동쪽으로 3.5㎞ 떨어져 있는데 전체 인구의 34% 정도가 조선족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문헌
  • 이현국, 『중국국가행정지리』(인포차이나, 2009)
  • 바이두백과 (http://www.baidu.com)
  • 행정구획(http://www.xzqh.org)
관련항목
관련 웹사이트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