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령 고분군

한자 古馬嶺 古墳群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고분
지역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대로진 고마령촌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고분군
양식 봉토동실묘[봉석묘]
조성 시기/일시 고구려 중기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3년
소재지 중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대로진 고마령촌
정의

중국 길림성(吉林省) 통화시(通化市) 집안시(集安市) 대로진(大路鎭) 고마령촌(古馬嶺村)에 있는 고구려 시대의 고분군.

개설

고마령 고분군은 고마령촌 남쪽의 낮은 구릉이 평지를 향해 펼쳐진 지대에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고분은 봉토 동실묘(封土洞室墓)이다.

위치

고마령 고분군은 중국 길림성 집안시 대로진 고마령촌 남쪽 500m에 소재한다. 고분군 동북쪽으로 고마령촌이 위치하며 고분군 남쪽으로 혼강(渾江)이 흐르고 있다. 혼강이 압록강(鴨綠江)으로 합류하는 하구의 고마령촌에는 고마령강구 고분군(古馬嶺江口 古墳群), 고려묘구 고분군(高麗墓溝 古墳群)고구려고분이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길림성 정부는 1983년 『집안현 문물지(集安縣文物志)』를 편찬하기 위해 집안 전지역에 대한 문물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때 집안현 문물조사대에서 혼강 유역의 고마령 고분군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고분 총 27기를 확인하였다. 대부분 봉토 동실묘로 보존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의의와 평가

고마령 고분군 인근에는 고마령강구 고분군, 고려묘구 고분군 등이 있다. 이 일대는 수로와 육로를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지로서 동쪽에는 양수향(凉水鄕) 외차구촌(外岔溝村)의 칠개정자 관애(七個頂子 關隘)와 양수 해관(凉水 海關) 7대의 만구 관애(彎溝 關隘), 일명 노변장 관애(老邊墻 關隘)가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이 일대는 교통의 요지로 고구려의 중요 거주지였음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 吉林省文物志 編纂委會, 『集安縣文物志』(1983)
  • 國家文物局 主編, 『中國文物地圖集』 吉林分冊(中國地圖出版社, 199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