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선 학교

한자 咸鮮 學校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민족 교육 기관
설립자 이주 한인
개교 시기/일시 1910년대 초반
최초 설립지 장백현 임수동
정의

1910년대 초반 장백현 임수동에 정착한 이주 한인들이 설립한 민족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을사늑약 이후 식민지화에 따른 위기의식과 일제의 탄압을 피하여 중국 동북지역이나 러시아연해주 등지로 한인의 이주가 급증하였다. 그런 가운데 이동휘는 ‘삼국 전도회’를 조직하여 각지를 순행하면서 ‘1교 1당 운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활동은 이주 한인들을 분발시켜 개량 서당이나 사립 학교 설립운동을 촉발시켰다. 체육시간은 실전을 방불케 하는 군사훈련과 병식체조 등을 가미했다. 한인사회 대동단결 모색과 시세변화에 부응하려는 의도는 한글·역사·창가교육 강화로 귀결되었다. 중국의 동화정책에 맞서 민족정체성을 일깨우려는 목적도 내포하고 있었다.

변천

교직원이나 재학생 수에 있어 일부 변화가 있었으나 큰 차이는 없다. 이주한인 증가와 근대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는 학생 증가로 이어졌다. 다만 일제의 탄압과 경제적인 곤궁 등으로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성향은 점차 쇠퇴하는 분위기였다. 1915년 모든 한인학교에 필수과목으로 편성된 중국어는 이러한 사실을 잘 보여준다.

교육 활동

장백현에 설립된 민족 교육 기관은 항일의식 고취와 대동단결을 도모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민족정체성 정립과 백절불굴의 저항정신을 일깨우려는 민족교육은 국어·역사·지리와 군사훈련에 버금가는 체육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성경 교육을 통한 ‘절대적인 평등’은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을 촉발시켰다.

교가와 상징물

교가는 없었으나 당시 성행한 창가를 널리 애창하였다. 각종 학교행사나 체육시간에 애창된 「복수회포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복수회포가」

제1절 단군자손 우리 소년, 국치민욕(國恥民辱) 네 아느냐

부모쟝사(父母葬事) 할 곳 없고 자손까지 종 되엿다.

텬디(天地) 넓고 너르것만 의지할 곳 어대더냐

간 대마당 천대받고 까닭없이 구축되네

제2절 나라 없난 우리 동포, 사라잇기 붓그럽다

땀을 내고 피를 흘녀 나라 수치 싯처 놋코

뼈와 살은 거름되여 논과 밧에 유익되세

우리 목적 이것이니 잇지 말고 나아가세

제3절 부모친척 다 바리고 외국나온 소년들아

우리 원수 누구던냐 이를 갈고 분발하여

백두산에 칼을 갈고 두만강에 말을 먹여

앞으로 갓 하는 소레에 승전고를 둥둥 울녀

(후렴) 이젓나 이젓나 우리 원수가

합병한 수치를 네가 이젓나

자유와 독립을 다시 찻기는

우리 헌신함에 전혀 잇도다

조국을 빼앗긴 망국한과 실의를 노래하면서 조국 자유와 독립을 회복하는데 주저하지 말고 나아가 일제와 싸워서 이를 물리치자는 도전적인 용기와 기백을 보여주자는 의미심장한 가사이다. 당시 창가교육은 청소년들에게 백절불굴의 항일의식과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현황

1914년 7월 16일 당시 함선 학교의 교사는 오수언이었으며, 재학생은 16명이었다. 교사는 주민들 공동기금으로 마련하였다. 주요 교과목은 한글·지리·습자·이과·수신·작문·산술·창가·체조 등이며, 교재는 『유년필독』 등을 비롯하여 교사가 직접 만들어 사용했다.

참고문헌
  • 리권수, 『장백현 조선족반일민족교육운동』(민족출판사, 1999)
  • 박주신, 『간도한인의 민족교육운동사』(아세아문화사, 2000)
  • 박금해, 「북간도 민족교육에 관한 일연구」(명지대석사학위논문, 1995)
  • 류병호, 「이주초기의 조선족교육」(『중국조선민족발자취총서 1-개척』, 민족출판사, 1999)
  • 일본 외무성, 「在外朝鮮人 經營學校書堂一覽表 送付에 관한 건(朝憲機 제582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滿洲의 部(6)』(1916),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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