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어 학교

한자 中語 學校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백산시 장백조선족자치현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중국어 전문교육기관
설립자 간성문|호운호
개교 시기/일시 1913년 2월
최초 설립지 장백현 현성
정의

1913년 2월 중국인 간성문과 호운호가 중국어 보급과 한인 학령 아동 구제를 위하여 장백현에 설립한 중국어 전문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압록강 상류지역에 위치한 장백현은 국내의 혜산진, 삼수, 갑산으로 진출하는 교통의 요지로서 일찍부터 한인사회가 형성되었다. 이 지역에 중국인 간성문과 호운호는 한중 양국민의 상호부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중어 학교를 설립하였다. 상호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강한 유대감을 결성하려는 의도였다. 나아가 민지계발을 통한 침략자 일제에 대항하는 항일의식을 북돋우려는 목적도 있었다.

변천

중어 학교의 교직원이나 재학생 수에 있어 일부 변화가 있었으나 커다란 차이는 없다. 이후 이주 한인 증가와 근대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는 학생 증가로 이어졌다. 다만 일제의 탄압과 경제적인 곤궁 등으로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성향은 점차 쇠퇴하는 분위기였다. 1915년 모든 한인학교에 필수과목으로 편성된 중국어는 이러한 사실을 잘 보여준다. 1920년대 중반 사회주의이념이 확산되자 성경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약화되었다.

교가와 상징물

중어 학교에 교가는 없었으나 당시 성행한 창가를 널리 애창하였다. 각종 학교행사나 체육시간에 애창된 「복수회포가」 등은 이를 반증한다. 조국을 빼앗긴 망국한과 실의를 노래하면서 조국 자유와 독립을 회복하는데 주저하지 말고 나아가 일제와 싸워서 이를 물리치자는 도전적인 용기와 기백을 보여주자는 의미심장한 가사이다. 당시 창가교육은 청소년들에게 백절불굴의 항일의식과 미래지향적인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현황

1915년 당시 중어 학교의 설립자 겸 교장은 간성문과 교사 호운호였다. 주요 과목은 중국어·지리·역사·이과·산술·작문·창가·도화·한문·한글·습자 등이었으며 학생 수는 20명이었다.

참고문헌
  • 리권수, 『장백현 조선족반일민족교육운동』(민족출판사, 1999)
  • 리권수, 『장백조선족역사자료』(장백조선족자치현민족종교사무국, 2002)
  • 박금해, 「북간도 민족교육에 관한 일연구」(명지대석사학위논문, 1995)
  • 류병호, 「이주초기의 조선족교육」(『중국조선민족발자취총서 1-개척』, 민족출판사, 1999)
  • 『매일신보』
  • 『동아일보』
  • 일본 외무성, 「對岸 不逞鮮人의 中學校 設立에 관한 건(朝憲機 제1085호 秘受 0015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歐米(2)』(1913),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 일본 외무성, 「在外朝鮮人 經營學校書堂一覽表 送付에 관한 건(朝憲機 제582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滿洲의 部(6)』(1916), 국가보훈처 공훈전자사료관 (http://e-gonghun.mpv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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