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묘자 소학

한자 寺廟子 中學
분야 역사/근현대|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통화시 류하현 사묘사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중등 민족 교육 기관
설립자 경학사
개교 시기/일시 1910년대 초반
특기 사항 시기/일시 연합 대운동회
최초 설립지 유하현 사묘사
정의

1910년대 초반 서간도 유하현 사묘자에 설립된 민족 교육 기관.

교육 목표(교훈 포함)

신민회의 국외 독립운동 기지 건설 일환으로 설립된 사묘자 소학교는 민지계발(民智啓發)과 독립 전쟁을 수행하는 독립군 양성에 있었다. 체육 시간이나 연합 대운동회에서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군사 훈련과 각종 경기 종목은 이를 반증한다. 나아가 합니하 대동 중학교와 함께 장차 한인 사회를 이끌어갈 민족 지도자 양성에도 중점을 두었다.

변천

교직원이나 재학생 숫자만이 부분적으로 변화되었으나 커다란 차이점은 없다. 다만 일제의 탄압과 경제적인 곤궁 등으로 민족 의식을 고취하는 성향은 점차 쇠퇴하는 분위기였다.

교육 활동

국외 독립운동 기지 건설 일환으로 설립된 유하현 지역 민족 교육 기관은 항일 의식 고취에 전력을 기울였다. 민족 정체성 정립과 백절 불굴의 저항 정신을 일깨우려는 민족 교육은 국어, 역사, 지리와 군사 훈련에 버금가는 체육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1914년 6월 25일부터 3일간 이시영 주재하에 연합 대운동회를 합니하 대동 중학교에서 개최하였다. 통화현, 유하현, 흥경현, 환인현에 소재한 15개 중학교와 소학교 생도 500여 명 참석했다. 이는 한인 사회 단결을 도모하는 동시에 정정당당한 경쟁심을 유발하였다. 연합 운동회 폐막시 이시영이 행한 특별 강연은 학생들은 물론 이주 한인들로 하여금 식민 지배의 모순된 현실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부여하였다. 또한 배일 사상을 고취시키는 창가 교육은 이곳 교육 활동을 그대로 보여준다.

교가와 상징물

교가는 없었으나 당시 성행한 창가를 널리 애창하였다. 유하현에 설립된 민족 교육 기관 대부분은 이러한 분위기였다. 애창된 「혈성대 창가」나 「종성당 애국가」 주요 가사는 다음과 같다.

「혈성대 창가」

(제1절) 신대한의 독립의 소리 끓는 피와 같이 우렁차다

일단의 혈성 우리 동지들은 종성당(鐘醒黨)을 조직하고

조국을 회복할 것을 굳게 맹약하였다.

(제2절) 비참한 조국이여 건국의 영사(英士)들이 태어났다

의기 있는 우리 청년들은 목숨을 다 바쳐 빛내리라

산은 막을 수 있어도 우리들의 의기는 막을 수 없으리

(제3절) 높이 솟은 백두산 소나무 경성당의 무대되고

삼천리 금수 강산 종소리에 공명한다

이 천만 우리 동지 우리는 소리에 깨어난다

(제4절) 깨어 일어난 독립군의 의용(義勇)의 검 날카롭다

웅장충천(雄將衝天)의 형세 그 누가 막을 것인가

조국 회복을 위한 종성당원 그 활기 더욱 새롭구나

(제5절) 영세 독립 한국은 종성아래 다시 세우자

험한 풍우 낙뢰 중에 굳게 팔쾌 정하고

장하도다 종성당의 그 공훈

「종성당 애국가」

사천년 전 신조(神助)께서 내려 주신 나라, 오백년 역사를 지닌 예의국

삼천리 강산에 악풍폭우 몰아쳐, 밝고 빛나는 햇살 가리우고

웅장한 저 종소리 아래서 깨어난 걸사(傑士)들은 혈성대를 조직하였다.

동방에 거센 바람이 불어오는 날, 고유한 옛 강산에 밝은 햇살 비추이고

수 년 간의 깊은 잠속에서 깨어나지 못하여 무리한 왜적이 침입하였다.

깨어나라 이천만 민중의 우리 동포들이여, 자유의 맑은 종소리가 크게 들려온다.

…(중략)…

우리의 독립가는 육주(六州)에 퍼져 울리고

종성당의 만세 소리가 오래도록 파도처럼 용솟음친다.

조국 광복을 위한 독립 정신 고취와 젊은 청년들의 용감한 투쟁 정신을 강조하는 등 독립에 대한 열망을 그대로 반영하였다. 이외에 창가를 배포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인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현황

1914년 7월 16일 당시 교원 3명과 재학생 30여 명이었다. 재학생은 연합대 운동회에 참석한 숫자이므로 이보다 더 많았다고 추측된다.

참고문헌
  • 일본 외무성, 「朝鮮邊境 淸國領土內 居住하는 朝鮮人에 대한 淸國政府의 懷柔政策 關係 一件」, 『間島 在住 鮮人 王徒의 聯合 運動會의 狀況』 국가 보훈처 공훈 전자 사료관, (1914) (http://e-gonghun.mpva.go.kr/)
  • 일본 외무성, 「在外 朝鮮人 經營 學校 書堂 一覽表 送付에 관한 건 (朝憲機 제582호)」, 『不逞團關係雜件-朝鮮人의 部-在滿洲의 部(6)』 국가 보훈처 공훈 전자 사료관, (1924) (http://e-gonghun.mpva.go.kr/)
  • 박주신, 『간도 한인의 민족 교육 운동사』(아세아 문화사, 2000)
  • 류병호, 「이주 초기의 조선족 교육」, (『중국 조선 민족 발자취 총서 1-개척』, 민족 출판사, 1999)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