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 | 문화·교육/문화·예술 |
|---|---|
| 유형 | 작품/무용과 민속극 |
| 지역 | 길림성 흑룡강성 요령성 |
| 시대 | 현대/현대 |
| 성격 | 무용 |
|---|---|
| 형식구분 | 군무 |
| 주요등장인물 | 여인들 |
| 공연자/보유자 | 김재삼 |
| 형성 시기/일시 | 1980년대 |
| 초연|시연장 | 안도현 만보향 금화대대 |
길림성연변 지역에서 전통의 생활 운반 도구인 똬리를 가지고 추는 춤.
똬리는 물동이나 쌀함박, 빨래함지 등 여성들이 무거운 물건을 머리에 일 때 머리에 받치는 고리 모양의 물건이다. 똬리의 형태와 그 물건을 이용하는 모습을 통해 여성들의 욕구 혹은 남성 유혹을 표현하는 춤이다.
「똬리춤」에 사용하는 소품용 똬리는 실제 것보다 크게 만든다. 때론 타원형으로, 때로는 늘여서 원형이 되게 하여 똬리 구멍으로 머리를 내밀거나 빼기도 하고, 다리를 넣었다가 꺼내기도 하는 등 남성 유혹을 표현한다. 이 춤은 군무로서 연두색 저고리에 작업복을 입고, 코신을 신고 춘다.
똬리는 연변 말로 ‘따발’이라고 한다. 타령 장단에 맞춰서 ‘따발 노래’를 부르며 춤이 시작된다. 똬리는 본래 짐을 일 때 머리에 받치는 물건이지만, 「똬리춤」에서의 똬리는 여성의 성욕을 표현하는 도구로 이용된다. 군무로 춤을 추며, 남성을 유혹하는 동작으로 소품용 똬리에 머리를 넣어 목에 내린 뒤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서 제각기 다양한 표정을 짓는다. 또 다리를 똬리의 구멍에 끼워 넣는 등 코믹하게 여성의 성욕을 표현하며 남성을 유혹하는 내용이다.
무대 공연용 춤이므로 특정 연행 시기가 없다.
「똬리춤」은 안도현 만보향 금화대대의 김재삼 노인이 전수해 준 춤이다. 당시 전향 공연 콩쿠르에서 1등을 한 작품이다. 중국 이주 한인들이 새롭게 창출한 민속춤이다.
전통의 소품을 이용한 신무용류라고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