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변조선족자치주 장백산 조형 예술 연구원

한자 延邊 朝鮮族自治州 長白山 造形 藝術 硏究院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예술단체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백두산을 중심으로 조형 예술을 연구하는 단체.

개설

연변의 예술인들이 작품 활동은 물론이고 조형 예술을 더욱 깊이있게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기위해 연구 단체를 만들었다.

변천

2004년 연변조선족자치주 장백산 조형 예술 연구원은 사단 법인을 설립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변조선족자치주 장백산 조형 예술 연구원은 여러 연구원들의 진용을 갖추고 더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현재 여러 고문 및 연구진들이 한국과 연변에서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2009년 연길에서 개최된 제1차 장백산 국제 미술전이 대표적 전시회라고 할 수 있다. 연변 미술관과 연변 장백산 조형 예술 연구원에서 주최한 이 전시회에서는 중국, 한국, 일본, 북한 등의 대표적 미술 작품 100여 점을 전시하였는데 나라 간의 문화 교류의 증진이란 목적을 달성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앞으로 연변 미술 대학원 대학원생들을 초청하여 현대 미술에 대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며, 또한 연변조선족자치주의 유망한 대학원생의 발굴 및 집중 교육을 통해 연구원으로 배양, 육성할 계획을 갖고 있다. 더불어 연변 미술 대학교의 미술관 준공 후, 대학의 초청을 바탕으로 협회원들의 작품 전시 및 유망 작가의 개인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황

2012년 현재 기본 구성은 컬러브레인 원장에 연변대 미대 학부장·연변 미술가 협회 비서장인 강종호가 맡아서 본격적인 틀을 마련하여 활동에 들어갔으며, 한국에서는 컬러브레인에 수석 연구원으로 김이구, 정수미, 이명숙, 최석환, 김원종 등이 참여하고 연구원으로는 박현아 등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연변조선족자치주 장백산 조형 예술 연구원의 연구 활동은 연변 미술의 학문적 바탕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학문적 기틀은 후학들에게 예술 활동은 물론이고 예술을 한 차원 승화시킬 수 있는 학문적 근거와 연구 능력을 배양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 순수 미술 국제 네트워크(http://cafe.daum.net/colorbrain)
  • 연변 조선족 문화 발전 추진 위원회(http://www.koreancc.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