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춘 구안

한자 琿春 口岸
분야 정치·경제·사회/정치·행정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88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3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6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8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0년
현 소재지 훈춘시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시에 있는 국제 무역항.

설립 목적

훈춘 구안[훈춘 항구]은 길림성 유일의 대러시아 무역 항구로, 러시아와의 무역 거래를 원활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변천

훈춘 구안은 장령자(長岭子) 항구로 불리기도 한다. 훈춘시에서 15㎞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국가 지정 국제 무역항이며, 길림성 유일의 러시아에 개방된 육로 항구이기도 하다.

훈춘 항구는 1988년 설립되어, 1993년 국무원으로부터 국제 객화 운수 항구로 승인되었고, 외국인의 통행을 허가 받았다. 1996년 훈춘시에서부터 훈춘 항구를 거쳐 러시아의 자루비노를 경유하여 일본의 이요미시마를 연결하는 육해연 운항선이 개통되었다. 1998년 정식으로 여행객을 받기 시작했으며, 러시아자루비노, 블라디보스토크 등지 여행 노선이 운항되고 있다. 2000년 훈춘에서 러시아자루비노를 거처 한국속초시를 연결하는 여객 화물 노선이 개통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훈춘 구안은 대러시아 수출입을 담당하고, 러시아·일본·한국과의 대외 무역의 창구이고, 한국의 속초와 일본의 이요미시마를 연결하는 여객 운수를 담당한다.

현황

훈춘 구안은 부지 면적이 2만㎢이고, 연 통과 화물 처리 능력이 60만톤이고, 여객 처리 능력은 연인원 20만으로 설계되었다. 여행객 수와 통과 화물 수량이 늘어남에 따라서 2000년 2기 공정 건설에서 통과 여객 연간 연인원 30만으로 설계되고, 하루 최대 통과 여행 객수가 하루 연인원 2,400명, 통과 화물 연 60만톤으로 설계되었다.

의의와 평가

훈춘 구안은 길림성 유일의 대러시아 육로 항구이고, 길림성 내지 중국의 북한과 러시아 수출입 물자의 중요 집산지이자 중계지이다. 또한 중국·한국·러시아·일본 등의 국가와 다변 무역의 중요 물자 환승 항구이기도 하다. 앞으로 그 역할은 더욱 증대할 것으로 생각되며, 중국 및 길림성, 훈춘시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 중화인민공화국 장춘 해관(http://changchun.customs.gov.cn/publish/portal179/tab43230/)
  • 중화인민공화국 도문 해관(http://tumen.baike.com/article-226195.html)
  • 百度百科(www.baike.baidu.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