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시 제3 소학교

한자 圖們市 第3 小學校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기관 단체/학교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도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개교 시기/일시 1965년 5월
현 소재지 도문시 월궁가 춘광북 골목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도문시(圖們市)에 위치한 조선족 소학교.

교육 목표(교훈 포함)

도문시 제3 소학교에서는 교육 방침에 관한 자신 만의 확고한 신념을 고수하고 인성 교육을 실시하고 일정 교육 수준의 학교 운영 능력을 유지 및 향상시켰다. 동시에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교사의 발전을 위한 장을 마련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발전하게 한다”는 학교 운영 이념을 바탕으로 발전하였다.

교육 활동

도문시 제3 소학교는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창조 개척을 유지하며, 국가 교육 과정의 개혁 정신과 이념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학생의 창조적 정신과 실천 능력을 기본으로 본교의 체계적인 관리를 강화하여 왔다. 학생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기본으로 하였고, 교사의 소양을 향상 시키며, 본교 발전에 도움이 되는 교원과 학생을 양성하였다. 학교 운영 환경을 개선하고 학교 운영 능력을 강화하여 교육 연구의 새로운 기틀을 만들었다. 교사진의 형성을 최적화하고 학교 운영 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본교는 지난 수년간 연변 주(州) 교육 기초 지식 목표에 도달한 학교, 주(州) 소년 선봉대 시범 학교, 심양 철도국 교육 우수 학교, 도문시 현대화 교육 기술에 진보적인 학교, 성(省) 창조 교육 연구 실험 학교, 길림성 철도 지국 우수 학교, 도문시 주산 기술 양성 중심, 심양 철도국 도덕 교육 사업의 앞서가는 학교, 연변 주(州) 기초 교육 과정 개혁 우수 학교, 연변 주(州) 홍기 소년 대대, 도문시 양성의 우수 학교 교본, 시 문명 단체, 시 교육 지도에 앞선 학교 등 영예를 얻었다.

본교는 과학 연구 교육을 기반으로하여 과학 연구가 발전하는 학교의 전략을 수행시켰다. 과학 연구를 확고히 하여 교육 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켰다. 길림성 교육학회는 ‘10.5’ 과학 연구 기획 과제 「어문 열독 교육 ‘사독사자(四讀四自)’의 자주적인 교육 양식의 연구」를 2005년 12월 순조롭게 마무리하였다. 연변주(州) 교육회 ‘11.5’의 과제 「소학교 학생의 학업이 어려운 원인 및 전환 대책의 연구」가 연구 중에 있다.

본교 교사들은 연구 과정 중 최근 3년 동안 100여 편의 논문을 쓰고 상을 받았다. 그 중 국가급 상을 받은 논문은 10편, 성(省)급 상을 받은 논문은 69편, 주(州)급과 시(市)급의 상을 받은 논문은 35편이다.

성(省)과 주(州), 시(市)의 교육 과학 연구 부문에서 마련한의 교육 연구 활동을 개최하면서, 27명의 교사가 공개 수업을 하였다. 그 밖에 성(省)급과 주(州)급, 시(市)급의 우수 과목으로 선정되었다. 교사의 기본기 경쟁에 참가하여, 시(市) 1등상 1명, 주(州) 1등상 4명, 2등상 3명, 성(省) 1등상 2명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본교는 중국 공산당 도문시 위원회와 도문시 정부의 관심, 도문시 교육국의 지도·지원 및 모든 교사의 노력으로 학교 운영의 특색을 충분히 발휘하였다.

현황

2011년 8월 현재 도문시 제3 소학교는 17개 학급 620명의 재학생이 있다. 교직원은 50명이 있고, 교사 중 고급 교사 3명, 중급 교사 21명이 있다. 그 중 주(州)급 주요 교사와 주급(州級) 핵심 교사[骨干敎師] 양성 과정에 참가한 교사는 11명, 시(市)급 주요 교사가 15명이다.

본교는 교사진의 양성을 중시하여 교사가 더욱 학습에 매진할 수 있도록환경을 마련하고 업무능력을 향상 시켰다. 현재 47명의 교사 중 대학 본과 학력 28명, 대학교 재학 6명, 전문대 학력자가 7명이 있다. 본교의 총 면적은 15,844㎡, 건축 면적은 2,650㎡이다.

참고문헌
  • 동북 조선 민족 교육 과학 연구소, 편 『중국 조선족 학교 현황지』,연변교육출판사, 2005년
  • 百度 百科(http://baike.baidu.com/view/6701477.ht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