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민

한자 李振民
분야 역사/근현대|성씨·인물/근현대 인물
유형 인물/인물(일반)
지역 흑룡강성 하얼빈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성격 독립운동가
성별
본관 본성은 김(金)씨
활동 시기/일시 1928년
활동 시기/일시 1930년 8월
몰년 시기/일시 1933년 여름
활동지 하얼빈
정의

일제 강점기 중국하얼빈시를 중심으로 활동한 공산주의 독립운동가.

개설

이진민은 조선 공산당 화요파의 일원으로 1928년 중국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이진민은 1930년 8월부터 하얼빈에서 중국 공산당 만주성 위원회 소수민족운동위원회 서기 및 중국 공산당 만주성 위원회 위원으로 많은 활동을 하였다.

활동 사항

이진민은 중국 공산당에서 상당한 능력을 인정받았는데, 1930년 8월 8일 「중공 만주성 위원회에서 중앙에 보내는 보고」에 “성위는 조직 공작을 할 수 있고 만주 각지의 정황을 요해하는, 특히 한국 동지들의 정황을 요해하는 사람 한 명이 부족하다. 이에 성위는 이진민 동지 회의 참가를 결정하였다. 그는 관념이 정확하고 사업에서 적극적이고 인내성, 책임성이 강하다. 그는 한국인으로서 만주 각지의 정황을 익숙히 알고 있으므로 중앙에서 비준하기 바란다”고 추천할 정도였다.

이진민은 중공 만주성 위원회의 밑에서 당의 소수 민족 정책을 추진해 나갔다. 한인뿐만이 아니라 다른 소수 민족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특히 한인 당원 간부들이 타민족과의 공동 투쟁에서 한어(漢文)를 잘 몰라 많은 고난을 받고 있으니 모두 한어 학습을 할 것을 호소하기도 하였다.

1931년 말 이진민은 중공 만주성 위원회를 따라 심양에서 하얼빈으로 옮겨갔다. 그는 하얼빈에 있으면서 혼자 한어로 된 중공 만주성 위원회의 각종 문건을 조선어로 번역, 인쇄하여 많은 한인이 당의 소식을 전해 듣도록 하였다. 이진민은 1933년 여름 활동이 일본 경찰에 노출되어 피체되었는데, 옥중에서 피살되었다.

참고문헌
  • 서명훈, 『하얼빈시 조선 민족 백년 사화』,(민족 출판사, 2007)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