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구검 기공비

한자 毌丘儉 紀功碑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길림성 통화시 집안시 마선향 석묘촌  
시대 고대/삼국 시대/고구려
상세정보
성격
양식 석비
관련인물 관구검
크기(높이 세로 26.6㎝, 가로 26.3㎝, 자경 2.7㎝
건립 시기/일시 245년
관련 인물 몰년 시기/일시 255년
현 소재지 길림성서
원소재지 길림성 통화시/집안시 판석령
정의

길림성(吉林省) 집안시(集安市) 판석령(板石嶺)에서 발견된 위(魏)나라 관련 비석.

개설

관구검 기공비는 244~245년 고구려와 위의 전쟁에서 위의 장수 관구검(毌丘儉)의 전승을 기린 비이다.

관구검 기공비는 1906년 길림성 집안현판석령(板石嶺)에서 도로 공사 중 발견되었다. 비의 제작 연대는 245년이다.

형태

세로 26.6㎝, 가로 26.3㎝, 자경(字徑) 2.7㎝이다. 비문의 서체는 예서체이다. 비면의 아래쪽과 왼쪽 부분이 떨어져 나가 7행만 남아 있을 뿐 전문(全文)은 알기 어렵다.

금석문

正始三年高句驪反 督七牙門討句驪五 復遣寇六年五月旋 討寇將軍巍烏丸單于□ 威寇將軍都亭侯□ 行裨將軍領□

의의와 평가

관구검 기공비는 관구검의 고구려 정벌 시기를 탐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주목된다. 관구검의 고구려 공격은 『삼국지(三國志)』와 『삼국사기(三國史記)』에 기록되어 있으나, 연대의 차이가 있다. 한편 이 비를 단순한 석각(石刻)이라고 보는 설도 있으며, 산서성(山西省) 태원(太原) 소재 순양궁(純陽宮)에 소장 중인 ‘무구씨 조상비(毋丘氏造像碑)’를 통해 관구검의 성씨를 무구씨(毋丘氏)로 보는 견해도 제시되었다.

참고문헌
  • 임기환, 「위 관구검 기공비」(『역주 한국고대금석문』 1, 가락국사적개발연구원, 1992)
  • 金英珠, 「魏毌丘儉紀功碑와 관련하여」(『韓國學論叢』 34,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10)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