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합 건축지

한자 三合 建築址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건축지
지정면적 100㎡
소유자 국유
관리자 용정시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79년
소재지 용정시 삼합진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삼합진(三合鎭)에 있는 발해 시대의 유적.

개설

삼합 건축지 유적은 용정시 삼합진 양식창고 관리소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발해의 성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유적이다.

위치

삼합 건축지 유적은 용정시 삼합진 양식창고 관리소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서북 방향으로 지세가 점점 높아지는 언덕에 있다. 동남쪽 약 15m 지점에는 도로가 있고, 400m의 거리에 두만강이 있다. 남쪽으로 50m 떨어진 곳에 작은 하천이 있는데, 동쪽으로 흘러 두만강과 유입되고, 하천의 양쪽 언덕에는 삼합진 주민 주택구가 있다. 유적은 전반적으로 산을 의지하고 하천 가까이에 있어 위치가 선명하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삼합 건축지는 1979년 길림성 문물고고훈련반 조사 소조가 조사하였다. 규모는 가로 세로 길이가 각 10m인 면적 100㎡ 정도이다. 출토 유물로는 적색 지압무늬 기와 조각 등이 있고, 건축지 동쪽 두만강 강안의 대지에 발해 시대의 무덤이 있다.

현황

삼합 건축지는 2011년 현재 대부분 파괴되었고, 건물의 주춧돌로 보이는 5개의 돌덩어리만 남아 있다.

의의와 평가

삼합 건축지는 발해 시대의 문화 유적으로서 산 아래에 있는 발해 시대의 무덤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며, 발해 시대의 성곽 축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 龙井市人民政府, 『第三次文物普查不可移动文物名录的通知』 2010年3月26日,龙政协办发(2010)14号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