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산 돈대

한자 帽兒山 墩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돈대
크기 아래 직경 약 15m, 높이 약 3m, 위 직경 6-8m
소유자 국유
관리자 연길시
현 소재지 연길시 장백향모아산 산정
원소재지 연길시 장백향모아산 산정
정의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장백향모아산 정상에 있는 발해 시대의 군사 설비.

건립 경위

군사적 목적에서 건립되었다.

위치

모아산 돈대연길시와 용정현의 교차 지역인 모아산(517m) 산정에 있다. 산정에 올라보면 주위의 지형과 마을들을 조망할 수 있다. 돈대 옆에는 발해 시대의 군사 시설로 추정되는 건축지가 있다.

형태

모아산 돈대의 규모는 아래 직경 약 15m, 높이 약 3m, 위 직경 6-8m이다. 모아산 산정에 있는 안산암 조각을 쌓아 돈대를 만들었다. 돈대 주위에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추정되는 움푹 파인 두 곳이 남아 있다. 하나는 돈대 북쪽으로 150m쯤 떨어진 곳에 있으며, 크기는 동서 길이 15m, 남북 길이 20m 정도이다. 다른 하나는 돈대 남쪽으로 50m 떨어진 곳에 있는데, 동서, 남북 길이가 약 20m 정도이다. 또한 남쪽으로 100m 떨어진 비탈에서 소량의 도자기 조각들이 발견되었다.

현황

2011년 현재 모아산 돈대의 형태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으며, 이전에 돈대에서 발견되었던 도자기 조각들도 거의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현재 돈대 위에는 높이 1m, 두께 15㎝인 장방형의 시멘트 기둥으로 된 비행장 계표가 있다.

의의와 평가

모아산 돈대 옆에는 발해 유적지가 있고, 그 동북부에는 대돈대가 있어 서로 호응한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모아산 돈대는 발해 시대에 건립된 군사 시설이라고 추정된다.

참고문헌
  • 길림길림성문물지편찬위원회편, 『연길시문물지』(1985)
  • 바이두 백과사전(http://baike.baidu.com/view/492817.ht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