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평 유적

한자 仲坪 遺蹟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적(일반)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고대/남북국 시대/발해
상세정보
성격 주거
크기 길이 약 500m, 너비 약 300m
발굴 조사 시기/일시 1984년
현 소재지 용정시 덕신향 안방촌 중평둔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덕신향(德新鄕) 안방촌(安邦村) 중평둔(仲坪屯)에 있는 발해 시대의 마을 유적.

개설

중평 유적은 용정시 덕신향 안방촌 중평둔에 위치하며, 발해의 마을 유적 중 비교적 규모가 큰 편이다.

위치

중평 유적은 용정시 덕신향 안방촌 중평둔 북쪽의 경작지에 자리하고 있다. 덕신향에서 용암촌(龍岩村)으로 통하는 도로가 유적의 중부를 가로지르고 있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중평 유적은 1984년 용정시 정부가 『용정현 문물지』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조사되었다. 유적은 서북쪽이 높고 동남쪽이 낮은 완만한 비탈지에 있다. 동쪽에는 서남쪽에서 동북쪽으로 흐르는 팔도하(八道河)가 있으며, 서남쪽으로 덕신향 소재지와 약 1.5㎞ 떨어져 있다. 유적의 서남쪽과 동북쪽 길이는 약 500m, 동남쪽과 서북쪽의 너비는 약 300m이다. 유적에서 지압무늬와 줄무늬 기와 조각 등이 채집되었다. 문화층은 대체로 지표에서 20∼40㎝ 되는 곳에 있다.

현황

중평 유적은 2011년 현재 경작지로 개간되었지만 유적의 흔적을 어느 정도 알아 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중평 유적은 발해 시대의 마을 유적 중 비교적 큰 것으로 발해의 역사와 발해의 거주지 등 생활상 연구에 일정한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 『龙井县文物志』(吉林省文物志编委会, 1984)
  • 용정시 인민 정부, 『第三次文物普查不可移动文物名录的通知』 2010年 3月 26日(龙政协办发, 2010, 14号)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