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정 기차역

한자 龍井 汽車驛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용정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철도 시설
면적 1,215㎡
개관|개장 시기/일시 1932년
개칭 시기/일시 1945년 12월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71년
현 소재지 북위 42°46'36.76"동경 129°25'26.95"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용정시(龍井市) 북부 지역에 있는 기차역.

건립 경위

용정 기차역은 본래 1924년 천보산~개산툰 구간의 경편철도의 역으로 출발하였으며, 당시의 이름은 육도구역(六道溝驛)이었다. 1933년 일제가 천도경편철로를 사들여 1934년 3월 표준궤로 개축하였다. 일제는 조양천-개산둔선, 용정-화룡선, 전용선 등 세 개 노선의 철도를 부설하여 나무와 석탄 등을 운반한 후 두만강을 건너 동해를 통해 일본으로 수송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은 용정 북부 지역에 용정 기차역을 건설하였다.

변천

용정 기차역은 일본에 의해 1932년에 건설되었으며 당시 면적은 369㎡였는데 당시에는 용정역(龍井驛)이라 명명하였다. 1945년 12월에 용정역은 용정 기차역으로 개칭되었다. 1971년에 용정 기차역은 면적 1,215㎡, 창고 1,362㎡로 확장되었다.

현황

용정 기차역은 조양천 기차역과 19㎞, 개산둔 기차역과 39㎞, 화룡 기차역과 57㎞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 삼봉동역(三峰洞驛)·팔도하역(八道河驛)·용수평역(龍水坪驛)과 인접해 있다. 용정 기차역은 심양(瀋陽) 철도국이 관할하고 있다. 용개선·용화선·용조선이 교차된 곳에 위치하며 지리 좌표는 북위 42°46'36.76", 동경 129°25'26.95"이다. 현재 3등 기차역이고 승객과 화물을 수송하고 있다.

용정 기차역은 2002년에 이르러 여객 수송량이 감소되면서 여객 운영은 정지되었고 화물 수송만 이루어지다가 2010년 2월부터 다시 여객 수송을 시작하였다. 동북 동부 철도를 이용해 통화(通化)와 단동(丹東)에 이르는 여객 열차의 출발역은 본래 화룡역이었으나 용정역으로 바뀌었다. 용정에서 출발하여 통화·심양·단동 등의 도시에 이를 수 있게 되었다.

용정역의 주요 열차 시각표는 다음과 같다. K7378/9열차는 단동에서 15:05에 출발하여 02:53 통화에 도착하고, 03:01에 출발하여 화룡에 10:23에 도착한다. 다시 10:29에 출발하여 11:40 용정에 도착한다.

K7380/77열차는 용정에서 16:21에 출발하여 17:24 화룡에 도착하고, 17:30 출발하여 통화에 1:11에 도착한다. 다시 1:19에 출발하여 13:38 단동에 도착한다. 6345열차는 통화에서 6:28에 출발하여 14:54 화룡에 도착하고, 15:00 출발하여 16:03 용정에 도착한다. 6346열차는 용정에서 12:14에 출발하여 13:29 화룡에 도착하고, 13:37 출발하여 21:23 백산시(白山市)에 도착한다.

참고문헌
  • 『연변조선족자치주지(延边朝鲜族自治州志)』(延边朝鲜族自治州地方志编纂委员会, 1996)
  • 『龙井县志』(龙井县地方志编纂委员会, 1989)
  • 『城市晚报』(2010. 2. 4.)
  • 龙井至丹东通化铁路客运已正式通车(연변신식망, 2010. 2. 11.)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