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란하

한자 依蘭河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길림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연길시 의란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성격
면적 472㎢
길이 46.5㎞
80m
정의

길림성(吉林省) 연변조선족자치주(延邊朝鮮族自治州) 연길시(延吉市) 의란진(依蘭鎭)연화구에서 발원하여 도문시(圖們市) 장안진(長安鎭) 용가촌(龍家村) 부근에서 부르하통하로 흘러드는 하천.

개설

부르하통하의 지류인 의란하는 연길시 의란진연화구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 흘러 장안진에서 부르하통하에 유입된다. 전체 길이는 46.5㎞이고 유역 면적은 472㎢이며, 폭은 80m, 평균 수심은 0.4m이다. 하천의 양안에는 전체 길이 13.65㎞의 홍수 방지 제방이 있다.

명칭 유래

의란하는 만주어로 ‘세 갈래’라는 의미이다.

자연 환경

의란하는 산지 사이를 흐르는 감입 곡류 하천으로 하천의 폭이 좁고 주변에는 평원이 없다. 연길시 의란진 구룡평촌(九龍坪村)에서부터 도문시 장안진 용가촌까지의 중·하류에만 비교적 좁고 긴 충적 평원이 있다.

현황

의란하 유역에는 발해 시대 고성촌 성지, 한(漢)대의 합수 무덤군과 합수 유적지 등이 있다. 만주 사변 이후 일본은 의란하 유역에서 활약하던 항일 유격대를 소멸하기 위해 의란진 골짜기에 집단 부락을 건설하여 항일 유격대의 식량을 차단하였다. 현재까지도 유적이 남아 있다. 2011년 현재 의란하 하류의 용가촌에는 용가 민원 산장이 설립되어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용가 민원은 조선족 사업가가 2000년 초에 건설한 민속 마을로 식당, 미술관 등 여러가지 종합 시설을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 『龙井县地名志』(龙井县人民政府, 1985)
  • 『龙井县志』(龙井县地方志编纂委员会, 1989)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