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 올림픽 수상자

분야 문화·교육/체육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CIS  
시대 근대/개항기|근대/일제 강점기|현대/현대
상세정보
정의

CIS 국가에서 출전하여 올림픽에서 수상한 고려인 선수들과 수상 내역.

개설

김 넬리 블라디미로브나(Ким Нелли Владимировна)[金瓊淑]는 1957년 타지키스탄 슈라브에서 태어났다. 여자 체조 선수로서 올림픽 5관왕을 달성했다. 올림픽 여자 체조 역사상 최초로 10점 만점을 받은 선수로 유명하다. 소비에트연방 스포츠 공훈자로 임명되었고, 미국 오클라호마시티에 있는 여자 체조 명예의 전당에 등록되었다.

천 데니스 유리예비치(Тен Денис Юрьевич)는 1993년 카자흐스탄의 알마티시에서 태어났다. 카자흐스탄 역사상 최초로 동계올림픽 메달을 조국에 선물한 선수다.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 피겨 스케이팅 남자 싱글에 출전하여 동메달을 획득했다.

이외에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하지는 못했지만 각종 대회에서 입상하여 국가의 명예 선수 공훈을 받고, 후학 양성을 통해 메달 입상자를 배출한 선수들이 있다.

차 유리는 카자흐스탄 출신 권투 선수로 소비에트연방과 카자흐스탄의 명예 선수였다. 차 유리는 카자흐스탄 권투 국가 대표팀을 지도했고, 제자들은 올림픽, 세계 선수권 대회, 유럽, 소련, 카자흐스탄 대회에서 수상했다. 카자흐스탄 올림픽위원회 회원이었고, 카자흐스탄 권투 연합 부회장을 역임하였다.

황 마이 운데노비치는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로 나이 25세에 ‘소비에트연방의 명예 선수’가 되었다. 20년 동안 카자흐스탄 스피드 스케이팅 연합을 관리했고, 카자흐스탄 선수위원회 의장을 역임했다. 후학을 양성하여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메달 입상자를 배출하였다.

축구 선수 정일선, 역도 선수 이 알렉세이 등도 소비에트연방 체육 분야 지도자로서 후학을 양성하여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 등에서 입상자를 배출하였다.

참고문헌
  • 명 드미트리, 『카자흐스탄의 고려인 주요 인물 연구』(동국대학교 대외교류연구원, 2017)
  • 『Коре-сарам. К 150-летию переселения корейцев в Россию』(М., 2014)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