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력자의 고향』에 실린 시들에 대하여」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러시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894년 8월 10일
저자 몰년 시기/일시 1938년 5월 11일
저술|창작|발표 시기/일시 1937년
성격 문학 평론
작가 조명희[1894~1938]
정의

1937년 러시아 연해주에서 조명희가 『로력자의 조국 2호』에 발표한 문학 평론.

개설

조명희는 한인 작품집 『로력자의 조국 2호』[1937]에 문학 평론 「『로력자의 고향』에 실린 시들에 대하여」를 발표하였다. 조명희는 새로운 소비에트 사회에서 한인 문학가들에게 어떤 시를 어떻게 써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고자 하였으며, 한 아나톨리, 태장춘, 강태수, 조동규, 유일용의 시 작품을 실례로 들어서 일정한 평가를 하며 자신의 논점을 설명하였다.

조명희는 1894년 8월 10일 충청북도 진천군에서 출생하였다. 1937년 9월 18일 소련 기관원에게 일본 첩자라는 죄목으로 체포되어, 1938년 4월 15일 사형 선고를 받았다. 1938년 5월 11일 하바롭스크 감옥에서 총살을 당하였다.

내용

조명희는 시를 창작할 때, 볼셰비키적 원칙과 양심을 갖고 시를 창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조명희는 시를 창작할 때, 건전한 내용은 좋은 기교에 담아 놓아야 선전의 효과가 더 크나, 많은 창작자들은 이것을 깨닫지 못하고 그동안 많은 시 작품을 정치 표어 나열식으로 창작하였다고 지적하였다. “시를 쓰면 말의 아름다운 음악이 되지 못하고 양철통 두드리는 소란한 소리로만 들리었다.”라고 일정한 비판을 가하였다. 조명희는 한 아나톨리의 시 「사랑스럽은 사랑」[1933]을 높이 평가하였는데, 그 이유는 시에서 등장하는 두 남녀의 연애가 프롤레타리아 연애관을 보여 준 것이어서, 개인의 연애와 일보다는 사회와 계급을 먼저 중시하는 태도를 보여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사랑스럽은 사랑」은 소련의 혁명 시인인 ‘마야코프스키의 동적이고 절단적인 리듬을 구사하여 재래 고려말로 썼던 시보다는 새로운 맛이 있어서’ 성공한 작품으로 평가하였다. 이외에도 태장춘의 「리춘백에게」, 강태수의 「나의 카르노」, 조동규의 「공중의 영웅, 바다의 영웅」, 유일용의 「걸기와 두엄」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평가를 하였다.

의의와 평가

여러 한인들의 시 작품을 평가한 「『로력자의 고향』에 실린 시들에 대하여」에 대한 조명희의 문학 평론은, 조명희가 한인 문학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인 동시에 지도자라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참고문헌
  • 조명희, 『낙동강(외)』(범우사, 2004)
  • 김낙현, 「조명희 시 연구-구소련에서 발표한 시를 중심으로」(『우리문학연구』36, 우리문학회,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