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삿날 집 찾아온 처녀 혼령」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발하쉬지역 박박티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상세정보
채록|수집|조사 시기/일시 2005년 8월 9일
수록|간행 시기/일시 2008년 6월 20일
관련 지명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
채록지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박박티
성격 설화
주요 등장 인물 아가씨|남자
모티프 유형 귀신담
정의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박박티에서 고려인 사이에 전해 오는 자기 제삿날 집을 찾아온 처녀 혼령에 관한 설화.

채록/수집 상황

2005년 8월 9일 이복규가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박박티에서 문선진[남, 1927년 생]에게서 채록하였다. 문선진은 원동 출생으로 강제 이주 이후 우슈토베에서 살다가 1969년부터 박박티에서 거주했다. 1969년 무렵 박박티에는 능숙하게 이야기하는 이야기꾼이나 전해 오는 옛날이야기를 많이 아는 노인들이 있어 이야기판이 자주 벌어졌다고 한다. 그때 들은 이야기들을 전하였다. 「제삿날 집 찾아온 처녀 혼령」은 2008년 이복규 저,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구전 설화』[집문당]에 수록되었다.

내용

옛날 평양에서 인력거 싣고 줄 달아 다니는 자동차 있었지. 밤에 아가씨가 새까만 블라우스를 입고 머리를 치렁치렁 늘어뜨리고는 손을 들거든. 손드니까 자동차 세웠지.

“그래 어디로 가는가?”

“아무 데 아무 데 농촌에를 가겠는데 거기까지 실어 주겠소?”

“아, 쪼끔 기다리라고.”

밤에 거긴 무슨 일로 가겠는가! 밤이니까 감독관 허락을 받아야 먼 길을 갈 수 있었지. 그래 감독관 허락을 받고 오니 아가씨가 기다리고 있는 거야. 아가씨가 농촌 가는 길을 다 가르쳐 줬지. 거기까지 가니까 커다란 도랑이 있고, 도랑을 건너니 기와집이 나오더란 말이지. 그런데 아가씨 이게 자기 집이라고 하지.

“내 집에 들어가서 금방 나오겠으니 잠깐 기다리시오.”

그 사람 돈을 받아 가야 하니까 기다렸지. 그런데 사람은 들어갔는데 불이 켜지지 않는 거야.

‘아, 이상하다. 들어가 보자. 이게 대체 무슨 일인가?’

이 사람 돈은 받아야 하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나오지 않으니 들어가서 문을 두드렸지. 그런데 한 아가씨가 등불을 들고나오는 거야.

“웬일인가? 한밤중에 무슨 일로 왔는가?”

“아, 이 집 아가씨를 내가 평양에서 모시고 왔는데…. 내 돈을 받아 가야 하는데 기다려도 나오지 않아서 찾아 들어왔소.”

그런데 그날이 그 아가씨 제삿날이더군.

모티프 분석

자동차 운전수가 아가씨 손님을 농촌에 있다는 아가씨 집에 데려다줬다. 돈을 받으려고 아무리 기다려도 나오지 않아 들어가보니 그날이 아가씨 제삿날이었다는 이야기이다.

참고문헌
  • 이복규,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구전설화』(집문당, 2008)
  • 이복규,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구전설화 연구」(『동아시아고대학』16, 동아시아고대학회, 2007)
  • 강현모, 「중앙아시아 고려인 사회와 구비문학」(『민속연구』30, 안동대학교 민속학연구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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