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보다 운수가 좋은 농부」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시대 근대/개항기
상세정보
채록|수집|조사 시기/일시 2009년 7월 10일
채록|수집|조사 시기/일시 2013년 8월
채록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성격 설화
주요 등장 인물 노인|임금|며느리
모티프 유형 운명담
정의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에서 고려인 사이에 전해 오는 한 행복한 농부에 관한 설화.

채록/수집 상황

2009년 7월 10일 강현모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김병화 마을 노인 회관에서 채록했으나 구술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임금보다 운수가 좋은 농부」는 2013년 강현모의 「우즈벡 고려인 구비 설화의 전승 내용과 의미」[『비교민속학』51]에 수록되었다.

내용

「임금보다 운수가 좋은 농부」는 충북 진천군에서 전승되는 「임금보다 팔자 좋은 사람 이야기」와 거의 같은 내용이다. 한국에서 전승되는 이야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 시골에 팔자가 좋은 노인이 자식 결혼시키고 재산도 넉넉하고 아픈 데도 없어 오복을 타고난 사람이라고 다들 부러워하니 임금이 노인에게 근심거리를 하나 줘야겠다고 작정한다. 노인을 불러 귀중한 구슬 하나를 주고 석 달 열흘째 되는 날 다시 가져오라고 말한다. 그러고는 힘센 장수를 불러 노인을 따라가 구슬을 뺏어 강에 던지라고 명령한다. 구슬을 뺏긴 노인은 근심에 자식들에게 말도 못 하고 끙끙 앓기만 했다. 하지만 노인의 건강을 걱정한 며느리가 장에서 사 온 잉어의 뱃속에서 구슬이 나와 그 상황을 벗어나자 임금도 하늘이 내린 근심 없는 사람이라고 인정하고 임금보다 팔자가 좋다고 말하고 상을 내렸다는 내용이다.

모티프 분석

하늘이 내려 준 복은 사람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다는 내용의 운명담인 것은 한국과 중앙아시아 고려인들이나 같지만, 팔자 좋은 노인의 구체적 신분은 한국의 설화에서는 드러나지 않지만, 중앙아시아 고려인 설화에서는 농부로 등장시키고 있고, 임금이 자신보다 운수가 좋은 사람을 시기하여 죽이려 한다는 내용으로 왕에 대한 이미지가 훨씬 부정적이다. 그것은 이 설화의 구연자가 계급에 의한 사회구조에 반대하는 태도 때문일 수도 있다. 구연자는 소비에트 시절에 잘살았던 사람이고 지금도 잘사는 편이지만, 자신들의 지위가 민족적 문제로 박탈당한 상실감을 느끼고 있어 이야기에서 반사회 구조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강현모, 「우즈벡 고려인의 구비설화 전승양상과 의미-전승방식을 중심으로」(『비교민속학』45, 비교민속학회, 2011)
  • 강현모, 「우즈벡 고려인의 구비설화의 양상」(『비교민속학』47, 비교민속학회, 2012)
  • 강현모, 「우즈벡 고려인 구비설화의 전승 내용과 의미」(『비교민속학』51, 비교민속학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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