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달 이야기」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시대 근대/개항기
상세정보
채록|수집|조사 시기/일시 1978년
수록|간행 시기/일시 2004년
수록|간행 시기/일시 2008년
관련 지명 대한민국
관련 지명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
채록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성격 트릭스터담
주요 등장 인물 김선달
모티프 유형 김선달|트릭스터|여행기
정의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에서 봉이김선달의 사기 행각에 관하여 전하는 고려인들의 전승 설화.

채록/수집 상황

1978년에 소설가 김 아나톨리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에 있는 황만금 농장의 고려인 노인들에서 채록하였다. 2004년 알마티시 지벡 졸리(Жибек жолы) 출판사에서 러시아어로 간행된 『Невидимый остров. Проза и поэзия корейских писателей[보이지 않는 섬: 한인 작가들의 산문과 시집]』에 수록되었다. 2008년 이복규가 출간한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구전 설화』[집문당]에 수록되었다.

내용

군에서 제대한 김선달은 자유롭게 전국을 떠돈다. 서울 같은 도회지에서 살고 싶어 서울로 향한다. 가는 길에 굶주린 학생들을 만나는데, 돈이 없어 음식 파는 상인에게 홀대를 당하고 있었다. 김선달은 상인에게 자기가 계산하겠다고 말하고 학생들을 배불리 먹이고는 돈을 안 가져왔으니 자기 집에 같이 가자고 넓은 마당이 있는 큰 집으로 데리고 가서는 돈을 가지고 온다고 속이고는 뒷문으로 도망쳐 버린다.

밤 중 어느 주막에선 주막집 젊은 며느리를 희롱하다 구정물을 얼굴에 뒤집어쓴다. 김선달이 개의치 않고 “오줌 줄기가 세기도 하네!”라고 농을 하자, 주인 여자는 “놀랄 일이네! 쌌더니 어린애가 나왔네! 그려. 아니 벌써 마당을 뛰어다니고 말도 하네!” 하고 응수한다.

길 가던 중 한 농부네 집에 머물게 되었는데, 마침 그 농부가 장에서 속아서 안경알 없는 안경을 사 왔다. 앞으로 더는 속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는 농부에게 김선달은 손가락으로 구멍 난 부분을 찔러 보면 된다고 대답해 준다. 그러자 농부는 신통해 하며 아들을 불러 말한다. “손님 말씀 잘 들었지? 너도 이제 장가갈 때 손가락으로 찔러 성한 것인지(순결한지) 확인하고 결혼해라. 내가 이 안경에 속은 것처럼 너는 속지 말아라.”

우연히 들른 우둔한 사람들 사는 마을에서는 어떤 사람의 딸 혼사가 있었다. 사위가 도착했지만, 마침 딸이 열감기로 드러눕게 되었다. 이 일로 사위에게 마음이 편치 않은 그 사람은 이웃집에 가서 불쌍한 자기 사위를 위해 그 집 딸을 하룻밤만 빌려달라고 한다. 하지만 그 집 부모는 거절하고, 화가 난 그 사람은 손님인 김선달에게 이렇게 말한다. “얼마 전에 우리 집에서 변소 청소한다고 삽을 빌려 가 놓고선 어떻게 자기 딸은 안 빌려줄 수가 있소? 그것도 단 하룻밤을 말이오. 뭐 이런 인간이 있소!”

모티프 분석

김선달 이야기는 두둑한 배포를 지닌 사기꾼의 이야기로 그의 지략과 임기응변, 즉흥적 문제 해결이 돋보이는 설화이다. 부자나 신분이 높은 자들에게 대한 조롱으로 기성 체제의 문제점을 보여 주는 역할도 하는데, 고려인들에게 전승되는 김선달 이야기에도 이러한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전승 과정에서 변이된 점은 과거에 급제하고도 벼슬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선달’이라는 호칭에도 불구하고 고려인 김선달 이야기에는 김선달의 직업이 군인으로 명시되고, 내용상 김선달 이야기와 관계없는 이야기도 김선달이야기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고려인 특유의 외설담으로 채색된 이야기도 있다.

서울에 도착한 김선달은 자기를 속인 한양 사람들을 골려 먹기도 하고, 곤경에 처한 상인을 기지를 발휘해 도와주기도 하고, 대동강 물을 팔아먹기도 한다. 김선달이 전국을 여행하면서 대동강 물을 팔아먹는 등의 이야기로 김선달의 지략과 임기웅변이 엿보이는 트릭스터이다.

참고문헌
  • 이복규, 『중앙아시아 고려인의 구전설화』(집문당, 2008)
  • 『Невидимый остров. Проза и поэзия корейских писателей』(Алматы: Жибек жолы,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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