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신문』[러시아]

원어 항목명 Корё Синмун
한자 高麗新聞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연속 간행물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우수리스크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창간 시기/일시 2004년 1월 21일
제작|간행처 러시아 연해주 우스리스크시 아무르사캬 거리 63
원어 항목명 Корё Синмун
성격 월간 신문
창간인 우수리스크시 고려인 민족문화자치회
발행인 우수리스크시 고려인 민족문화자치회
정의

2004년 1월 21일 러시아 연해주 우스리스크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에서 창간한 고려인 신문.

개설

2004년 1월 21일 러시아 연해주 우스리스크시에서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가 창간하여 한 달에 1회 발행하고 있는 고려인 신문이다. 매 회당 발행 부수는 1,000부이다.

창간 경위

고려인 간의 소통과 생활 정보 제공, 대한민국의 소식 전달 등을 목적으로 발행하였다.

구성/내용

『고려신문』은 러시아 연해주 소식,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사건에 관한 간략한 정보 제공, 법률 정보, 연해주 뉴스 사이트에 게재된 정보, 교육, 사회 경제적 상황, 고려인의 생활 등을 게재하고 있다. 또한 매회 당 한 면은 러시아 연해주 고려인민족문화자치회 산하 ‘노인단’ 소속 고려인들을 비롯한 연해주 고려인들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기념일을 축하하는 데 할애하고 있다. 한국 요리 조리법과 한국을 주제로 한 문학 작품 등도 게재된다.

변천과 현황

러시아 연해주는 물론 그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다양한 활동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하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한국총영사관과 업체 ‘보스토크스트로이’와 ‘밀레나’, 노스탈지 호텔과 연해주 태권도연맹, ‘원-동-플류스’ 등이 후원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고려신문』은 고려인 디아스포라의 정체성 유지 및 연해주 내에 거주하는 민족들 간의 관계 조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참고문헌
  • 『КОРЕ СИНМУН』(2014. 9. 25)
  • Коре Сарам(http://koryo-saram.ru)
  • arirang(http://www.arirang.ru)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