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

원어 항목명 Корейцы в Кыргызстане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키르기스스탄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1998년 12월 10일
원어 항목명 Корейцы в Кыргызстане
성격 역사서
저자 이계룡
편자 B.K.최|L.M.Von
표제 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 Корейцы в Кыргызстане
정의

1998년 키르기스스탄 비슈케크시에서 고려인 이계룡이 저술한 고려인 역사를 서술한 책.

개설

키르기스스탄의 기자동맹회원이자 고려인협회 감사인 이계룡[Г.Н. Ли]이 키르기스스탄에서의 자신의 삶을 반추하며 키르기스스탄 고려인의 역사를 저술하였다. 이계룡은 1932년 러시아 연해주에서 출생하였고, 1957년 하리코프 에스엠키로프 철도운수공과대학을 졸업하였다. 1957~1960년까지 도네츠크 철도국 내무국 철도부 직원으로 일하였다. 1986년부터는 크룬제시 제1호 화물운송사업소 부소장으로 일했다. 키르기스스탄 대표단 단장으로 우즈베키스탄 대표자,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 대표단 등과 함께 1990년대말 북한을 방문하였다. 『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에서는 북한 방문시 여행담이 소개되어 있다.

편찬/간행 경위

1991년 소비에트연방의 해체로 키르기스스탄과 한국과의 관계가 형성되면서 이계룡은 모국어 부활과 문화 전통 발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지와 한반도 통일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을 통해 피력하고자 하였다.

형태

『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은 단행본으로, 총 306쪽 가운데 236쪽까지는 러시아어로 쓰였고, 237~298쪽은 한글로 쓰였다.

구성/내용

서문, 머리말 이후 본문에는 키르기스스탄에 이주하게 된 고려인의 역사와 삶을 4장으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키르기스스탄 고려인이 보존하고 있는 풍습, 전통 의례, 민속 명절, 예의범절을 설명하였다. 부록으로 1990~1998년 사이에 발표된 논설문을 실었다.

의의와 평가

키르기스스탄 거주 고려인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으며, 남북한 통일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접할 수 있다.

참고문헌
  • Ли Г. Н., 『Корейцы в Кыргызстане』( Бишкек: НТО корейцев Кыргызстана «КВА ХАК»,1998)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