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빅토르 사진집』

원어 항목명 фотолетопись-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분야 문화·교육/언론·출판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알마티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간행 시기/일시 2007년 7월 23일
소장처 카자흐스탄 알마티시
간행처 카자흐스탄 알마티시
원어 항목명 фотолетопись-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저자 안 빅토르 이바노비치(Ан Виктор Иванович)
간행자 카자흐스탄 고려인 협회[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정의

2007년 카자흐스탄 알마티시에서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가 간행한 사진작가 안 빅토르의 사진집.

개설

중앙아시아의 대표적인 사진작가 안 빅토르는 1947년 우즈베키스탄에서 태어나 관개수로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철공 기술자, 라디오 기사 등 다양한 일에 종사하였다. 1978년 『레닌기치』 신문사에 입사하면서 사진작가의 길로 접어들었다. 1978~1981년, 1991~2003년 두 차례에 걸쳐 『고려일보』 신문사에 재직하면서 중앙아시아는 물론 원동 지역을 포함한 러시아 내 여러 고려인들의 삶을 사진으로 담았다. 1993년부터 러시아 사진예술가동맹과 우즈베키스탄 창작통일아카데미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편찬/간행 경위

강제 이주 70주년을 맞아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당시 회장 채유리]의 후원을 받은 안 빅토르는 『레닌기치』 및 『고려일보』 신문사에서 사진기자로 활동하면서 수집한 원동 지역 고려인의 생활사를 찍은 사진과 함께 자신이 찍은 사진들을 모아 고려인의 연대기를 사진집의 형태로 간행하였다.

서지적 상황

서명은 카자흐스탄 고려인의 사진 연대기[фотолетопись -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저자는 안 빅토르 이바노비치(Ан Виктор Иванович), 발행처는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출판사는 비즈니스 미디어[Бизнес-медиа], 출판 연도는 2007년 7월 25일, 발행 부수는 2,000부였다.

형태

책의 크기는 가로 21.3㎝, 세로 25.5㎝의 변형 사이즈이며, 재질은 랑데뷰지를 사용하였다.

구성/내용

사진집은 총 179쪽으로 구성되었다.

4쪽~7쪽은 간행 당시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부회장이었던 강 게오르기(Ган Георги)의 서문을 싣고 있다. 8~65쪽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의 삶을 사진 연대기로 꾸몄으며, 66~97쪽은 강택수의 시를 시작으로 “지상에는 국가가 있었다”라는 제목 아래 카자흐스탄의 자연 환경과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의 다양한 활동을 담은 사진을 실었다. 98~103쪽은 “시작”이라는 제목 아래 고려인 갓난 아이의 사진을, 104~113쪽은 “내 어린 시절의 거리”라는 제목 아래에 고려인 어린이들이 뛰어놀던 동네 사진을 실었다. 114~125쪽에서 “청년들”이란 제목 아래 고려인 청년들의 생활과 결혼 사진을 실었으며, 126~137쪽은 “과거의 마돈나”라는 제목 아래 자녀 출산에서 노년까지 어머니로서, 할머니로서 역할을 하였던 고려인 여성의 삶을 보여 주는 사진을 싣고 있다. 138~147쪽은 “시간을 통해”라는 제목 아래 고려인 노인들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148~175쪽은 강제 이주 70주년을 맞이하여 카자흐스탄 전역에서 벌어졌던 행사 사진들을 “디아스포라의 경로”라는 제목으로 실었다. 176~179쪽에는 “초상화 갤러리”라는 제목 아래 다양한 계층의 고려인들의 얼굴 사진을 실었다.

의의와 평가

사진은 현상을 왜곡 없이 기록하는 매체이다. 따라서 사진은 당시의 생활상을 복원하는 데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된다. 재외 한인들이 사망하여 매장할 때 생전의 물품들을 함께 태워 버리는데 사진도 이때 대부분 함께 태워진다. 따라서 재외동포 이주 역사를 복원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안 빅토르의 사진집은 직접 찍은 사진들과 함께 기자로 재직하면서 수집하였던 원동 지역 사진들을 포함함으로써 원동에서부터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고려인들의 일대기를 담아 냈다. 안 빅토르의 사진집은 고려인들의 생활상을 복원하는 데 기초가 되는 자료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황무지에서 지켜 낸 민족혼』(한국이민사박물관, 2014)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