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바롭스크 국제고려인문화페스티벌

원어 항목명 Международный фестиваль корейской культуры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러시아 하바롭스크지방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5년
행사 장소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주관 단체 러시아 하바롭스크주
원어 항목명 Международный фестиваль корейской культуры
행사 시기/일시 매년 8월 15일 전후
정의

2005년부터 하바롭스크주에서 극동 및 시베리아 한인조직연합이 주최하여 열고 있는 연례 행사.

개설

2005년부터 하바롭스크주 정부, 하바롭스크주 민족총회, 하바롭스크주 문화학술교육창조연합, 대한민국 대전시의 국제 단체 ‘휴먼클럽’, 한민족청년문화센터 ‘고려’ 그리고 하바롭스크주 청년총회 등의 지원 하에 매년 시행되고 있는 행사이다. 2016년 기준으로 11년째 행사가 진행 중이며, 한인뿐만 아니라 러시아에 거주하는 다양한 민족들이 참석한다. 주최자는 극동 및 시베리아 한인조직연합이다. 2015년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70주년과 대한민국 해방 70주년을 기념하여 8월 14~17일까지 행사가 개최되었다. 2016년 8월 13~14일[토, 일요일] 극동 및 시베리아 한인조직연합은 제2차 세계 대전 종전 71주년 및 소련군에 의한 한반도 해방 기념식을 맞이하여 한국문화국제페스티발을 개최하였다.

행사 내용

행사 개최 전에 한복 경연 대회, 한국 전통 음식 경연 대회 등이 개최된다. 고려인과 러시아인의 체육 대회, 태권도 시범 경기, 씨름 대회 등을 진행한다. 행사 중에는 남한 대표단이 한국 전통 무용, 전통 악기 연주, 풍물놀이, 성악, 민요, 대중 가요 등을 공연하며, 북한에서도 문화 행사를 준비하여 공연을 한다. 그 외에도 체육 대회와 기념품 전달식 등의 행사가 있다. 한국, 북한, 고려인 동포가 함께 어울려 주최하는 문화 공연을 통해 고려인 단체 간의 협력을 도모하고, 러시아인과 고려인들 간의 신뢰와 상호 이해에 기여하며, 더 나아가 한민족으로서의 동질감을 회복하고, 한러 관계의 발전 및 남북 통일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현황

연례 행사로 해당 연도의 상황에 따라 행사 내용이 변하면서 시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 이병조, 「독립국가연합(CIS) 고려인의 전통문화유산에 대한 인식과 전승 실태: 중앙아시아·러시아의 고려인 무형 문화유산을 중심으로」(『재외한인연구』28, 재외한인학회, 2012)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