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데사주 고려인문화센터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ое культурное общество Одесской области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우크라이나 오데사주 오데사시 리셀리옙스카야 거리 11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2년
최초 설립지 우크라이나 오데사시 리셀리옙스카야 거리 11
현 소재지 우크라이나 오데사시 리셀리옙스카야 거리 11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ое культурное общество Одесской области
원어 주소 Украина, г. Одесса, ул. Ришельевская, 11
성격 문화 단체
설립자 에두아르드 보리소비치 김(Ким Эдуард Борисович)
전화 +38 050 395 22 58|+38 097 907 69 87.
정의

1992년경 우크라이나 오데사주에 설립된 고려인 자치 문화 단체.

개설

1990년대 초 우크라이나 여러 지역에서 고려인 단체들이 설립될 당시, 현직 회장인 김 에두아르드가 오데사주 고려인문화센터를 개설했다. 우크라이나의 거의 모든 고려인 단체가 1992년에 설립되어 1992년에 설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설립 목적

오데사주 고려인문화센터는 우크라이나 오데사주의 고려인 단결, 전통문화 보존 및 전승, 한국과의 교류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변천

1992년 한글과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일요학교를 개설한 이후, 오데사 지역의 대표적인 고려인 단체로 성장했으며, 오데사 고려인청년센터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오데사주 고려인문화센터는 한글 교육, 오데사 지역 고려인 친목 도모, 설날을 비롯한 한국 전통 축제 관련 행사 개최, 전(全) 우크라이나 고려인협회와의 협력 등에 주력하고 있다.

현황

2014년에는 한인 러시아 이주 150주년을 맞이하여 축하 행사를 개최했다. 축하 행사에는 주 우크라이나 한국 대사관 인사, 오데사 주지사, 오데사 시장 등이 참석했다.

2016년 10월 14일에는 우크라이나 고려인 연합 축제인 ‘코레야다’가 오데사 지역에서 열렸다. 코레야다 행사를 오데사주 고려인문화센터가 전 우크라이나 고려인협회와 함께 주관하였다.

의의와 평가

오데사주 고려인문화센터 회장인 김 에두아르드는 오데사주 민족문제의회 부회장을 겸임하고 오데사 시장 산하 민족대표의회 위원으로도 활동하며, 오데사 지역 고려인들의 권익 보호와 타민족과의 화합에 기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 arirang(http://www.arirang.ru)
  • Одеські вісті(http://izvestiya.odessa.ua)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