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

원어 항목명 Клуб Ариран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타슈켄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8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0년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3년
최초 설립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
원어 항목명 Клуб Ариран
원어 주소 Узбекистан, Ташкент г.
성격 문학 예술 단체
설립자 김 브루트|양 발레리
정의

2008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에 설립된 고려인 문학 예술 동아리.

개설

2008년 『고려신문』과 우즈베키스탄 고려인문화단체연합의 후원을 받아 『고려신문』 편집장 김 브루트와 기업인 양 발레리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에 조직한 고려인 문학 예술 단체이다.

설립 목적

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의 설립 목적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문화의 발전, 고려인의 문학, 예술 창작 활동의 추동과 지원, 회원들의 작품을 우즈베키스탄과 다른 나라에서 출판하고 전파하는 것, 우즈베키스탄에 해외 고려인 문학을 알리는 것, 뛰어난 우즈베키스탄 문학과 예술을 세계에 알리는 것이었다.

변천

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은 2008년 『고려신문』과 우즈베키스탄 고려인문화단체연합의 후원으로 『고려신문』 편집장인 김 브루트와 기업인 양 발레리가 타슈켄트시에 설립하였다. 2013년 5월 17일 니 라리사가 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의 회원 수는 20명 정도로, 주로 기자, 작가, 시인, 화가, 가수, 배우, 학자들이었다. 주요 사업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문화의 발전, 고려인의 문학, 예술 창작 활동의 추동과 지원, 회원들의 작품을 우즈베키스탄과 다른 나라에서 출판하고 전파하는 것, 우즈베키스탄에 해외 고려인 문학을 알리는 것, 뛰어난 우즈베키스탄 문학과 예술을 세계에 알리는 것 등이었다. 우즈베키스탄의 여러 도시에서 시화전, 미술전 등을 개최하였으며, 2010년과 2013년 우즈베키스탄 출신 고려인 시인과 작가 대회를 개최하여 2권의 작품집을 출판하였다. 2010년 대회에는 23명, 2013년 대회에는 21명의 시인과 작가가 참가하였다.

현황

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은 현재 우즈베키스탄 고려인문화단체연합 창작연합부로 재조직하기 위해 해체된 상태이다.

의의와 평가

우즈베키스탄 고려인 문화의 발전, 고려인의 문학, 예술 창작 활동 추동과 지원, 뛰어난 우즈베키스탄 문학과 예술을 전파하였다는 데 문학 예술 동아리 아리랑의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 『Конкурс молодых корейских поэтов и писателей Узбекистана 2009-2010』I(Ташкент, 2010)
  • 『Конкурс молодых корейских поэтов и писателей Узбекистана』Ⅱ(Ташкент, 2013)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