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문화센터 조선

원어 항목명 Культурный центр этнических корейцев «Чосон» села Птаховка Скадовского района Херсонской области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스카돕스크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3년
최초 설립지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스카돕스키 프타홉카 마을
현 소재지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스카돕스키 프타홉카 마을
원어 항목명 Культурный центр этнических корейцев «Чосон» села Птаховка Скадовского района Херсонской области
원어 주소 Украины, Херсонской области, Скадовский район, село Птаховка
성격 문화 센터
설립자 테가이 트로핌 게오르기예비치
전화 050-983-12-66|8-099-078-47-96
정의

2003년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프타홉카 마을에 설립된 고려인 문화 센터.

개설

2003년 테가이 트로핌 게오르기예비치가 우크라이나 헤르손주 프타홉카 마을에 설립하였다.

설립 목적

고려인문화센터 조선은 우크라이나 헤르손주에 거주하는 500여 고려인 가구의 문화, 경제, 사회적 권익을 보호할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변천

2003년 테가이 트로핌 게오르기예비치의 주도로 고려인문화센터 조선이 설립되었으며, 테가이 트로핌 게오르기예비치가 회장직을 맡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고려인문화센터 조선은 소련 붕괴 후 우크라이나로 이주한 고려인이 우크라이나 국적을 획득하고 토지를 분양받는 데 법적인 문제 해결과 같은 지원을 하였다. 대한민국 대사관이 기획한 현대 농업 기술 교육 프로그램에 고려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였다. 지역 고려인들과 함께 추석이나 설과 같은 한국 전통 명절을 기념하고, 돌이나 환갑잔치를 열어 고려인들의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 ‘코레야다’와 같은 지역 고려인 축제에 음악 공연단이나 무용단을 참여시키면서 한국 전통 문화 계승과 전파를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황

고려인문화센터 조선은 지역 한인 문화 단체 및 우크라이나 주재 대한민국 대사관과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인들에 대한 법적 지원뿐만 아니라 한국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농장 경영에 있어 대출 제도를 활용할 것을 조언하고, 신기술 도입으로 농산물 생산량을 확대시키는 등 고려인 경제를 실질적으로 챙기고 있다. 농업 기술 교육을 실시하여 젊은이들이 비닐하우스 등의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의의와 평가

고려인문화센터 조선은 우크라이나로 이주한 고려인들의 정착과 한국 전통문화 보존 및 전파에 도움을 주었고, 고려인들의 민족적 자긍심 고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Тегай Т. Г., 『Традиции живут в труде и отдыхе』
  • Корейский Культурный Центр(http://koreancenter.org.ua)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