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역사관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ий культурный центр
영문 Center of Korean Culture
분야 문화·교육/교육
유형 지명/시설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우수리스크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6년 12월 19일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6년 12월 19일
최초 설립지 러시아 우수리스크시 아무르스카야 거리 63번지
현 소재지 러시아 우수리스크시 아무르스카야 거리 63번지
원어 항목명 Корейский культурный центр
원어 주소 Амурская ул., 63а, Уссурийск, Приморский край, Россия
영문 주소 Amurskaya st., 63а, Ussuriysk, Primorskiy kray, Russia
성격 역사관
정의

2009년 러시아 연해주 우수리스크시 고려인문화센터에 설립된 역사관.

건립 경위

러시아 한인 이주 140주년을 맞아 연해주 거주 고려인의 과거와 현재의 삶을 이해하게 할 수 있고, 또 연해주 내 고려인들뿐 아니라 인근 지역의 한인 동포들에게도 자랑스러운 한민족 역사를 보여 주는 역사관이 필요하여 설립되었다. 연해주 동포들의 문화를 유지하고 친선, 학술, 화합, 교육, 문화 활동의 증진할 목적으로 건립되었다.

변천

러시아 연해주 우수리스크 고려인문화센터고려인역사관은 2009년 10월 동북아평화연대의 지원으로 개관되어 우수리스크 지역 고려인과 러시아인, 그리고 한국에서 온 방문객에게 우리 민족의 강제 이주와 일제 강점기 독립 운동을 소개하는 전시관 역할을 담당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2016년 12월 9일 고려인역사관을 전면 보수해 연해주 고려인의 삶과 역사를 보여 주는 물품과 사진, 동영상 등 자료 160여 점으로 꾸몄다.

구성

역사관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19세기 이전 고려인의 전통 생활 문화, 2부는 고려인의 이주사와 항일 투쟁사, 3부는 고려인의 노래 아리랑이다. 특히, 2부에서는 러시아인의 농토에서 출토된 보습, 신선로, 담뱃대, 수저 등의 자료와 계봉우, 김 알렉산드라, 박진순 등 항일 영웅 59인의 사진이 전시되어 있다. 3부는 이주 당시 고려인이 우리 문화도 고스란히 가지고 갔음을 보여 주고 있다.

병원, 한국 문화 체험관, 도서관 그리고 『고려신문』, 아리랑 가무단, 고려인 노인단의 사무실, 공연장, 식당, 커피숍, 극동 연방 대학 우수리스크 분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황

대지는 약 1,000㎡, 건물은 약 400㎡에 2층 건물이다.

참고문헌
  • 중앙일보(http://news.joins.com)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