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해주 고려인연합회

원어 항목명 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СКИХ ОРГАНИЗАЦИЙ ПРИМОРСКОГО КРАЯ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러시아 연해주지방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8년 3월 17일
최초 설립지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시
현 소재지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시
원어 항목명 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СКИХ ОРГАНИЗАЦИЙ ПРИМОРСКОГО КРАЯ
원어 주소 г. ВЛАДИВОСТОК, проспект КРАСНОГО ЗНАМЕНИ, 59, к. 5П
성격 기관 단체
전화 4232-45-77-95
홈페이지 http://akorp.org
정의

2008년 3월 17일 설립된 러시아 연해주에 있는 고려인 단체들의 연합회.

개설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와 아르툠, 우수리스크, 나홋카, 파르티잔스크, 볼쇼이 카멘, 스파스크달니, 아르세니예프 시에 설립된 고려인 단체를 통합하려는 목적에서 전러시아고려인연합회와 별도로 연해주 지역 단위에서 2008년 3월 17일에 설립된 고려인 단체이다. 박 발렌틴 페트로비치가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설립 목적

러시아 연해주 내 고려인 단체의 통합 및 남북한 평화 통일에 협력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변천

2008년 설립된 후 박 발렌틴 회장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연해주 고려인연합회의 적극적인 참가 아래 일련의 인문, 문화, 체육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다. 러시아와 북한 청년들의 공동창작축제, 그리고 북한의 하계 캠프 ‘선도원’에서 러시아 연해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연례 수련회, 국제동양무술경쟁대회 등이 중요 행사에 속한다. 러시아 연방, 북한, 대한민국의 관계 발전 및 강화 그리고 한반도에서의 평화 정착을 목적으로 2014년에 개최된 ‘러시아-한국-2014’라는 자동차 랠리에 연해주 고려인연합회 회장 박 발렌틴 페트로비치가 주최자의 일원으로 참가했다. 랠리팀은 러시아, 북한 그리고 ‘38도선’을 거쳐 남한까지 한반도를 관통하여 완주했다. 2014년 가을 박 발렌틴은 고려인의 러시아 이주 15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당시 대한민국, 북한, 중국, 러시아 등 총 4개국의 예술인들이 한 무대에서 공연했다. 2015년 연해주 고려인연합회는 「자유로운 희망의 땅」이라는 영화를 촬영하여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된 ‘태평양의 자오선’이라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영화축제에 출품했다. 2016년에는 연해주 행정부 및 ‘루스키 미르’라는 재단과 함께 북한 출신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블라디보스토크 캠프로 초청했다. 북한 학생들은 평양외국어연구소에서 개최한 제1회 러시아어 올림피아드에 출전하여 입상한 이들로서, 블라디보스토크를 첫 번째 방문지로 선택했다.

현황

연해주 고려인연합회 회장 박 발렌틴은 한반도의 통일이라는 평화적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지난 15년 동안 남한과 북한 총영사의 공동 만남을 주선하고 있다. 2016년에는 대한민국, 미국, 북한, 베트남, 일본 등 총 5개국 총영사들이 최초로 회합을 하기도 했다. 또한 2009년부터 지금까지 『동방의 아침』이라는 다민족 월간 신문을 발간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러시아 고려인들이 남북한 간의 교량 역할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고 있는 고려인 단체이다.

참고문헌
  • 연해주 고려인연합회(http://akorp.org)
  • 『Приморье: народы, религии, общество』(Владивосток: Изд-во ‘48-часов’, 2015)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