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

원어 항목명 Первый Всеукраинский форум корейской молодежи в Харькове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행사/행사
지역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주 하르키우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시작 시기/일시 2005년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6년 11월 19일
행사 장소 우크라이나 하리코프시
원어 항목명 Первый Всеукраинский форум корейской молодежи в Харькове
행사 시기/일시 2005년 4월 30일~2005년 5월 1일
전화 7-057-392-20-26
정의

2005년부터 우크라이나에서 개최되고 있는 고려인 청년 대상 행사.

연원 및 개최 경위

2005년 4월 30일부터 5월 1일까지 제1회 전(全)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이 우크라이나 하리코프시에서 개최되었다. 하리코프 고려인 단체 회장이며 정수리 학교의 교장인 김 류드밀라 안토노브나가 포럼을 제안하였다. 하리코프 고려인 문화 단체의 신 올가, 김 알렉세이, 황 알렉산드르, 우가이 올렉, 신 블라디미르, 강 베로티카, 문 라이사, 김 옥사나가 조직 위원으로 활동했다. 우크라이나에 있는 알렉산드리아, 아포스톨로보, 잔코이, 드네프로페트롭스크, 자포르지에, 키예프, 크라스노페레콥스크, 오데사, 사키, 심페로폴, 하리코프, 헤르손 등 13개 도시의 고려인 청년들이 참석하였다.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은 한인 디아스포라를 사회적, 경제적, 법률적 측면에서 지원하여 고려인 청년 세력을 결집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행사 내용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에서는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들의 교육 문제, 정보 교류, 한인 청년의 미래 비전, 우크라이나 지역 청년들의 직업 시스템 등의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그 밖에도 참가자들은 리더십 훈련을 하고, 하리코프 시내 관광 및 기타 레저 활동을 즐겼다. 포럼 결과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 세대의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지원하게 될 새로운 청년 단체를 조직하기로 결정했다. 차기 포럼 개최지로 키예프, 체르놉치 등이 거론되었다.

현황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의 과제는 다음과 같다. 고려인 청년들을 단일한 청년 단체로 통합하고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사라져 가는 민족 전통을 부활시키며 대한민국과 우크라이나의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청년들에게 한국어와 한국 문화, 한국 역사 강의를 실시한다. 고아, 노인, 재능 있는 고려인 청년들에게 법률적, 경제적 도움을 제공하여 민족 자의식을 고취시킨다. 이러한 과제 수행을 위해 현재까지 정기적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2016년 11월 19일 제7회 전 우크라이나 고려인 청년포럼이 개최되었으나 개최지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참고문헌
  • 『mugunghwa』11(2010. 1)
  • VII Всеукраинский форум корейской молодежи 2016 (https://vk.com/koryosaramforum)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