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 한국어교사협회

원어 항목명 Ассоциация преподавателей корейского языка республики узбекистан
영문 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s teachers of the Republic of Uzbekistan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타슈켄트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0년
해체 시기/일시 1992년
최초 설립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
원어 항목명 Ассоциация преподавателей корейского языка республики узбекистан
성격 교원단체
설립자 김 블라디미르 나우모비치
정의

1990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에서 결성된 고려인 한국어 교사 단체.

개설

소비에트연방 시기였던 1990년에 김 블라디미르 나우모비치(Ким Владимир Наумович)의 주도로 우즈베키스탄에서 한국어를 강의하는 교원 단체인 우즈베키스탄 한국어교사협회가 결성되었다.

우즈베키스탄 한국어교사협회는 당시 관심이 커졌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교육을 위하여 교수법을 비롯하여 한국어 사전 편찬 등을 위하여 관심 있는 고려인 교원들을 조직하여 결성되었다. 그러나 여러 한계 때문에 2년 만에 거의 활동이 종식되고 말았다. 이러한 배경에는 다양한 형태의 고려인문화센터의 등장과 한국에서 설립한 교육원의 활동 등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한국어 교육의 환경도 한몫을 하였다. 조직 내부적으로는 적절한 교재의 부족과 교육 열정을 저해하는 처우 등도 있었다. 정식 한국어 교원으로 활동하는 일이 경제적으로 볼 때 남자 교사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생활하기가 힘들었던 면도 있었다.

교재는 남북한이 사용하던 것이 혼용되었고, 그나마 소비에트연방 시기에 출판되어 시대에도 맞지 않았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생들은 한국으로 직접 유학 갈 수 있는 환경도 우즈베키스탄 한국어교사협회의 존재를 흔들리게 하였다. 이런 여러 이유 때문에 좋은 취지로 결성된 우즈베키스탄 한국어교사협회는 제대로 활동할 수 없었다.

설립 목적

우즈베키스탄에서 점증하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교육을 위하여 교수법과 한국어 사전 편찬 등을 위하여 고려인 교원을 조직화하였다.

변천

1990년 김 블라디미르 나우모비치 주도로 설립된 우즈베키스탄 한국어교사협회는 2년간 활동하다가 중단되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 한국어 사전 편찬,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고려인 교원들의 조직화 등을 주요 사업으로 설정했다.

참고문헌
  • Ким Брутт, 『Корейцы Узбекистана: Кто есть кто』(Ташкент-Сеул, 1999)
관련항목
이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