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원어 항목명 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카자흐스탄 알마티주 알마티시  아스타나시  
시대 현대/현대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0년 3월 17일
이전 시기/일시 2012년 5월
개칭 시기/일시 1995년
최초 설립지 카자흐스탄 알마티시 고골 거리 2
주소 변경 이력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시
현 소재지 카자흐스탄 아스타나시
원어 항목명 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원어 주소 Казахстан, Алматы, улица Гоголя, 2
성격 사회단체
전화 +7 727 293‑96-90
정의

1990년 3월 17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시에서 고려인의 정체성 확립과 한국과 교류를 위해 설립된 고려인 단체.

개설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는 고려인의 정체성 확립과 한국과 교류를 위해 카자흐스탄 고려인 사회를 대표하는 단체로 창설되었다. 한국어와 고려인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카자흐스탄의 다민족과 우호 증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과 경제적 문화적 교류도 활발하게 하는 카자흐스탄 고려인의 핵심 단체이다. 2대 회장을 역임한 채 유리 안드레예비치는 카스피 그룹의 회장으로 카자흐스탄의 최대 건설 회사와 전자 제품 판매 회사, 은행, 농기구 제조, 제분, 제약, 주류업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상원 의원도 역임했다. 3대 회장인 김 로만 우헤노비치는 카스피언 인베스트먼트 홀딩스의 사장이자 2012년부터 카자흐스탄 하원 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설립 목적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는 카자흐스탄 소수 민족으로서 고려인의 권익을 옹호하고 고려인의 전통문화 계승 및 발전과 정체성을 유지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1989년 카자흐스탄의 알마티시와 여타 다른 주의 고려인이 고려인 문화 센터 설립을 제의하여 1990년 3월 17일 당시 카자흐스탄의 수도 알마티시에서 고려인문화센터 공화국협회[Республиканская 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ских культурных центров, РАККЦ]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초대 회장은 한 구리 보리소비치(Хан Гурий Борисович) 교수가 선출되었다. 1995년 제3차 회의에서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Ассоциация корейцев Казахстана, АКК]로 개칭하였고, 채 유리 안드레예비치(Цхай Юрий Андреевич)가 회장에 선출되었다. 2007년에 김 로만 우헤노비치(Ким Роман Ухенович)가 회장으로 선출되어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는 한국어 교육과, 고려인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 고려인 조직의 독자성을 강화하기 위한 경제적 토대 마련, 차세대 양성 및 청년 활동 장려, 여러 민족과 우호 증대 및 친선 강화, 다양한 민족과의 문화 교류 등을 주요 사업 목표로 설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다. 카자흐스탄 알마티시의 한국어교육원과 협력하여 한국어 교육을 하고 있으며, 고려인청년회 주최 국제청년포럼을 후원한다. 설날과 추석 등의 명절에 고려인들을 대상으로 민족 명절 행사도 개최한다. 특히 카자흐스탄에서 고려인들이 발간하는 신문 『고려일보』를 지원하고,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 소속 ‘고려극장’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과 교류에도 힘써 한국의 지자체와 협력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황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는 카자흐스탄의 알마티시, 아스타나시, 크질오르다시, 카라간다시, 심켄트시 등에 지부가 있으며, 김 로만 우헤노비치 회장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카자흐스탄 고려인협회는 고려인이 우리의 전통과 문화 언어를 접할 수 있게 돕고 있다. 또한 카자흐스탄 내에서 고려인의 위상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한국과 경제, 문화 교류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 Коре Сарам(http://koryo-saram.ru)
관련항목
이전 TOP